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남·북·미에 중·일도 가세…4~5월 정상간 '북핵 외교' 각축전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일-남북-한미-한일-북미 회담 릴레이…한중일도

비핵화·평화협정 담판 가능성에 주변국 정상들 '촉각'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4월부터 한반도 비핵화 관련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주변국 정상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질 전망이다. 4월말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 전에는 미일 정상회담이, 이후 5월 북미 정상회담 전까지는 한미, 한일, 한중일 정상회담이 릴레이로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4월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 정상회담 사이에 한미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16일 브리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가급적 한미간 핵심의제를 갖고 실무형으로라도 (한미)정상회담이 있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 사이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는 것은 북미 정상회담 중재를 이끌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는 성공적인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직접 중재에 나서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미국과 공유해 북한과 미국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또 5월 북미 정상회담 전 한일 정상회담과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밤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전화 통화 내용을 전하며 "두 정상은 조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할 수 있도록 실무진 차원에서 날짜를 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두 정상은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는 비핵화를 비롯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선 중국, 일본 등 주변국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도 주력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가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종전선언, 평화 협정 체결 등 북핵 관련 문제들이 일괄 타결될 수 있도록 '원샷' 협상을 추진한다는 복안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주변국들의 공조가 핵심 과제로 꼽히고 있다.

한편 아베 총리는 한일, 한중일 정상회담 외에도 다음달 초 미국을 찾아 트럼프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비핵화 관련한 한반도 상황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전날 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선언 상황을 언급하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일 대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하기도 했다.

일본과 함께 '패싱(passing)'론이 일었던 중국도 북핵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날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5차 전체회의 표결에서 만장일치로 국가주석에 재선출된 시 주석은 현재 대북 특사단 파견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etit25@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