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MB①] "김윤옥에 5억 전달…성동조선 청탁 대가"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부터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15일) 새벽까지 검찰에서 무슨 내용을 조사받았고 또 어떤 진술을 했는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먼저 어제 저희가 단독 보도해드렸던 김윤옥 여사 관련 소식입니다.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을 통해 모두 5억 원을 받았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특히 이 돈 대부분이 최근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으로부터 나온 사실을 확인하고, 경영난 타개를 위한 로비 명목으로 돈이 건너갔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임찬종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22억 5천만 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5억 원이 김윤옥 여사에게 건네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5억 원 가운데 일부는 이팔성 전 회장이 이 전 대통령의 사위 이상주 변호사를 통해 김 여사에게 전달했고, 나머지는 이 전 회장이 직접 김 여사에게 줬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 돈을 포함해 이팔성 전 회장이 건넨 22억 5천만 원 대부분이 성동조선으로부터 받은 돈이라는 진술도 확보했습니다.

성동조선은 지난 2008년 경영위기 이후 2010년 워크아웃에 들어갔지만,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이 8년 동안 3조 2천억 원을 투입하면서 최근까지 법정관리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검찰은 당시 성동조선 채권단에 수출입은행 외에 이팔성 당시 우리지주 회장 산하의 우리은행이 있었던 점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책은행과 우리은행 관련 로비 명목으로 이팔성 전 회장을 통해 이 전 대통령에게 돈이 건너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검찰은 또 이팔성 전 회장이 김윤옥 여사에게 직접 건넨 돈은 자신의 인사 로비와 관련됐을 가능성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이승희)

[MB 검찰 소환 조사]
▶ [MB②] "아내 김윤옥 금품 수수, 전혀 모르는 일"…선 그은 MB
▶ [단독][MB③] MB "특활비 1억 받았다…대북공작금으로 사용"
▶ [MB④] MB "70억 소송비 삼성 대납 몰랐다…靑 문건은 조작"
▶ [MB⑤] "허위 진술" 주장하며 책임 떠넘기기…조서만 190쪽
▶ [MB⑥] MB 측 "측근에 책임 돌리는 것 아냐"…수사 비난
▶ [MB⑦] "당연히 영장 청구하지 않겠나"…MB 측, 영장심사 준비

[임찬종 기자 cjyim@sbs.co.kr]

☞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뉴스 특집] 올림픽의 감동을 다시 한번!
☞ [#Me Too 우리가 불편한 이야기] 바로 참여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