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임종석 위원장·조명균 총괄…‘외교안보 8인위’ 16일 첫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남북정상회담준비위 구성 완료

의제·홍보·운영지원 3개분과 둬

이전과 달리 경제부처는 빠져

청와대 “본질적 문제 중점 논의”

주 또는 격주 전체회의서 현안 결정

위원장·간사 포함 ‘수시 분과장회의’

임동원·정세현·이종석 자문단 거론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4월말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15일 첫선을 보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위원장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총괄간사를 맡는 준비위원회 구성을 발표하고 “1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첫 전체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준비위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으로 구성되며 준비위원회 아래에는 의제 분과와 소통·홍보 분과, 운영지원 분과를 둔다”고 덧붙였다. 2000년 김대중 정부, 2007년 노무현 정부의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회와 비교하면, 청와대와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의 핵심들이 집중된 실무형 조직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000년과 2007년 경험을 많이 참조했다. 당시엔 평양으로 갔고, 여러 방면의 다양한 주제를 다뤄 추진위가 대규모로 꾸려진 반면, 이번엔 본질적인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차원에서 외교·안보 쪽 중심으로 단순화했다”고 설명했다. 본질적인 문제란, 평창겨울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고위당국자들이 오가면서 논의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에 관한 의제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준비위원회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경제 분야 관료들이 빠진 것도 그 연장선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남북경협 등 경제 협력 분야를 의제로 논의하기에는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과거 두 차례 정상회담 추진위와 달리 눈에 띄는 조직은 소통·홍보 분과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은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여 외신들도 많이 올 것 같다. 준비를 좀 철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을 별도로 운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시민들의 관심이 많은 만큼, 언론을 통해 시민들과 폭넓게 공유하고 공감대를 넓혀가겠다는 취지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운영방식과 관련해 “중요 사안을 결정할 준비위원회 전체회의는 주 1회 또는 격주 1회 개최한다. 실무 논의는 주 3~4회를 기본으로 필요할 경우 수시로 열릴 분과장 회의를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며 “분과장 회의에는 준비위원장과 총괄간사, 그리고 3명의 분과장이 참여한다”고 말했다. 준비위원회 전체회의에는, 각 분과장 외에도 대북특사단 일원이었던 윤건영 국정상황실장과 국가안보실 이상철 1차장, 남관표 2차장, 그리고 김의겸 대변인이 배석한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는 전체회의, 분과장 회의와 별도로 자문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자문단장을 따로 둘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과거 두 차례의 정상회담에 깊이 관여했던 남북문제 전문가, 전직 외교·안보 관료들이 주축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임동원·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이 거론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과거 두 차례 정상회담의 경우 의제가 다양해 정관계뿐 아니라 종교·문화계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자문단으로 참여했다. 이번에는 과거 남북정상회담의 경험을 전수받고 조언을 듣는 형태의 자문단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문정인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참여 여부는 불투명하다.

김보협 기자 bhkim@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