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어디까지 오르나…외식 물가에 '밥상 물가'까지 들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의점부터 외식, 식품업계까지 가격 인상 바람 전방위

CJ제일제당 이어 식품업체들 가격 인상 동참 움직임

물가 인상 도미노 가속화 우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외식 물가에 이어 ‘밥상 물가’까지 들썩이고 있다. 편의점부터 외식, 식품업계까지 가격 인상 바람이 전방위로 거세지는 모양새다. 올해부터 적용된 최저임금 인상을 비롯, 임대료와 제품원가 등 제반 비용 상승이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식품 가격 인상이 단행된 데 이어 업체들이 추가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만두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며 “시기나 인상률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동원F&B 관계자도 “다음 달 어묵 7종 가격을 올릴 예정”이라며 “인상 시점과 폭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만두, 어묵, 즉석밥 등 밥상에 자주 오르는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냉동만두 5종 가격을 이달부터 평균 6.4% 인상했다. 해태제과는 가격을 올리진 않았지만, 고향만두 제품 25종의 중량을 약 8%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보게 됐다.

만두 외에 다른 품목도 도미노 인상 가능성이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냉동만두 외에 즉석밥, 햄, 어묵 등의 가격을 인상했다. 햇반은 평균 9%, 스팸은 평균 7.3% 가격이 올랐고 어묵 10종은 평균 9.8% 가격이 인상됐다.

사조대림은 어묵 11종 가격을 5∼9%가량 인상했다. 앞서 오뚜기도 지난해 11월 즉석밥과 참치캔 가격을 올렸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커피와 버거 등 각종 프랜차이즈들은 일찌감치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버거킹은 지난 2일부터 일부 메뉴에 한해 가격을 100원씩 인상했고 맥도날드도 27개 제품 가격을 100~300원 인상했다. 전체 제품 기준 평균 인상률은 1.82%였지만, 가격 인상 제품에 국한한 평균 인상률은 4.01%다.

커피빈코리아는 지난 2014년 이후 4년 만에 일부 제품 가격을 200~300원씩 인상키로 했다. 아메리카노는 스몰 사이즈 기준 4500원에서 4800원, 라떼는 5000원에서 53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치킨업계의 경우 아직 본사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선 업체는 없다. 하지만 일부 프랜차이즈는 배달대행료 등 지금까지 무료였던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가격 인상 효과를 거두고 있는 실정이다.

음료나 제과 부문도 가격 인상 우려가 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달 콜라 등 17개 품목 출고가를 평균 4.8% 인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요 원·부재료 및 가공비 등이 상승해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며 “물가 부담 등을 고려해 눈치를 보던 업체들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앞으로 물가 상승 폭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