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년 일자리 올인"...추경 조기 편성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청년 실업난이 갈수록 악화하면서 정부 여당의 가장 큰 고민으로 떠올랐는데요.

정부가 다음 달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예정인 가운데, 추가경정예산 편성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올해 예산안이 확정되고 3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추가경정예산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이유는 그만큼 청년 취업난이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청년층 실업률은 역대 최고인 9.9%, 체감실업률은 23% 가까이 뛰었습니다.

청년 실업문제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자 문재인 대통령은 급기야 특단의 대책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청년 일자리 만들기에 전력투구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겁니다.

[문재인 / 대통령(지난달 25일) : 인구 구조의 변화로 더욱 어려워질 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해 향후 3~4년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후 기획재정부는 특단의 대책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 의지를 구체화했습니다.

기재부 고위관계자는 청년 일자리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재원으로 안되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과 창업, 해외일자리, 신서비스 분야 등에서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다음 달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야권 등에서는 지난해 통과시킨 11조 2천억 원 규모의 추경 효과를 우선 따져봐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이어서 추가예산 편성을 둘러싼 갈등은 정치권으로 번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현우[hmwy12@ytn.co.kr]입니다.

▶동영상 뉴스 모아보기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