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최영미 시인 "괴물의 제대로 된, 공식적인 사과 원해"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단서 나를 성추행한 남자는 네 명" 밝혀

뉴스1

최영미 시인/뉴스1 DB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괴물'이라는 시와 JTBC 등 방송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문단 내 성추행을 고발한 최영미 시인(57)이 때가 되면 해당 시인의 실명을 확인해주고 그 외의 성폭력에 대해서도 추가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최 시인은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언젠가 때가 되면 '괴물'의 모델이 된 원로시인의 실명을 확인해주고, 그가 인사동의 어느 술집에서 저를 성추행했을 때의 실제상황, 그리고 1993년~1995년 사이의 어느날 창작과비평사의 망년회에서 제가 목격한 괴물의 (유부녀 편집자를 괴롭히던) 성폭력에 대해 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1993년경 종로의 술집에서 제가 목격한 괴물선생의 최악의 추태는 따로 있는데, 제 입이 더러워질까봐 차마 말하지 못하겠네요"라고 적기도 했다.

일부 언론 기사의 수정을 요청하기도 했다. 최 시인은 "일부 매체에서 제 인터뷰 내용을 왜곡 보도했기에 이를 바로잡습니다"라면서 "자신을 성추행한 남성들은 네 명이며 수십명에게 성추행당한 적이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최영미시인 문단에서 수십명 성추행'이라고 제목을 뽑은 기사가 인터넷에 뜨는데 그것이 사실이 아니며 자신의 명예를 훼손하는 잘못된 기사 제목이라는 것이다.

이어 최 시인은 "저뿐 아니라 그로 인해 괴롭힘을 당한 수많은 여성들에게 괴물의 제대로 된 사과, 공식적인 사과와 반성을 원합니다. 그는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시를 읽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며 성추행 당사자로 지목한 시인의 공식적인 사과와 반성을 요구했다.

또 "문단 내 성폭력을 조사하는 공식적인 기구가, 작가회의만 아니라 문화부 여성단체 법조계가 참여하는 문화예술계 성폭력 조사 및 재발방지위원회가 출범하기를 요청합니다"라며 문인들을 대표하는 단체인 한국작가회의, 문화체육관광부, 여성단체 등이 참여하는 문단 내 성폭력 조사 기구의 구성을 요청했다.

최 시인은 "여러분의 격려와 응원 덕분에, 이제 제게 괴물과 괴물을 비호하는 세력들과 싸울 약간의 힘이 생겼습니다. 문단 내 성폭력이 구시대의 유물로 남기를 바라며, 저도 뒤로 물러서지 않고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다할 것입니다. 더 많은 여성들이 '미투'(#Metoo)를 외치면, 세상이 변하지 않을까요"라며 미투운동을 격려하며 글을 마무리했다.

최영미 시인은 1992년 '창작과 비평'으로 등단한 후 베스트셀러 시집인 '서른, 잔치는 끝났다'와 '꿈의 페달을 밟고' '도착하지 않은 삶' 등의 시집을 펴냈다.

뉴스1

2월17일 최영미 시인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출처: 최영미 시인 페이스북)


ungaunga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