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서주석 국방차관 “1988년 5·18 왜곡 관여한 조직 활동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서주석 국방부 차관(60)은 9일 과거 자신이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군 내부 자료를 왜곡한 것으로 지목된 ‘511연구위원회’에서 활동한 것을 두고 “부끄럽게 생각하고 광주 시민과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5·18진상규명 특별법 제정과 이행을 통해 5·18과 관련한 진상이 분명히 규명되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국방부는 1988년 국회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의 청문회에 대비해 특별대책위를 구성했고 산하에 각 기관이 참여한 실무위원회로 ‘511연구위원회’ 등을 설치했다. 서 차관은 당시 한국국방연구원(KIDA) 연구원으로 근무하던 중 대책위화 511위원회에 참여했다.

지난 7일 국방부 5·18특별조사위원회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511위원회는 군 자료의 수집 및 정리에 그치지 않고 군에 불리한 자료를 은폐·왜곡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실제 계엄군 소속이었던 특전사·20사단·31사단의 기록과 5·18광주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장병들 체험수기 등이 왜곡돼 조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특조위는 설명했다.

서 차관은 입장문에서 “당시 국회에서 광주 청문회가 열린다고 돼 있었고 제가 하던 일은 그에 대한 대비였다고 알고 있었다”며 “그러나 1988년 5월에 국방부에 국회대책특위를 조직했다는 것과 ‘511연구위원회’라는 명칭이 있다는 것을 지난해 처음 알았다”고 주장했다.

서 차관은 “저는 그 곳에 한 번도 출근하지 않았고 회의에 참석한 기억도 없다”며 “거기 나온 전담실무위원 중 KIDA 선배 연구원을 빼고는 누구도 모른다”고 했다. 이어 “제 일은 비교적 단순한 것이었다”면서 “주로 국방부에서 관련 보고서나 발표문 초안, 또는 질의응답 초안이 오면 문장을 다듬고 목차를 바꾸거나 일부 내용을 보완했다”고 말했다.

앞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국방부 장관으로서 우리 군이 38년 전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역사에 큰 아픔을 남긴 것에 대해 국민과 광주시민들께 충심으로 위로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정희완 기자 roses@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