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법무부·증권거래위원회, 애플 '배터리 게이트' 조사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법무부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애플이 구형 아이폰 성능을 고의로 떨어뜨린 것과 관련한 조사를 시작했다.

블룸버그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30일(현지시각)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미 법무부와 SEC가 애플의 '배터리 게이트' 인정 과정에서 법률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보도했다.

IT조선

애플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구형 아이폰 처리 속도를 늦췄다고 인정했지만, 투자자에게 이와 관련한 정보를 사전에 전달했는지 여부가 수사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애플이 정보 공개 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용하고 있는지도 조사한다.

미 법무부의 수사는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애플이 발표한 내용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는 최장 1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수수료 부과 등 조치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애플은 2017년 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을 이용해 구형 아이폰 처리 속도를 의도적으로 늦추고 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같은 해 12월 20일 "(아이폰에 탑재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기온이 내려가거나 배터리 잔량이 적어 피크 전류 수요를 공급할 수 없을 때, 전자 부품을 보호하려고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며 속도 저하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애플에 소송을 제기하며 불만을 표시했고 애플은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고 배터리 교체 비용을 기존 79달러(8만4740원)에서 29달러(3만1110원)로 인하했다.

한편, 프랑스 검찰은 1월 초 애플에 대한 예비조사에 착수했고, 존 튠 상원 상무 과학교통위원회 위원장은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배터리 게이트와 관련한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이외에도 이탈리아와 중국의 소비자 단체, 규제 당국이 애플의 배터리 게이트를 문제 삼고 있으며, 한국 법원에도 집단소송이 제기됐다.

IT조선 정미하 기자 viva@chosunbiz.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