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TF이슈] 안봉근, 최순실 靑 머문 시간 모르는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렸던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원 특활비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용, 2014년 하반기 면담 때 명함 주기도"…독대 재차 증언도

[더팩트 | 서울중앙지법=김소희 기자] 이른바 '문고리 3인방'도 최순실 씨가 청와대 관저에서 얼마나 머무는지 파악할 수 없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최 씨는 안봉근·정호성·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할 때면 함께하곤 했는데, 세 비서관보다 더 자주 청와대 관저에 머무르곤 했다.

안 전 비서관은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안 전 비서관은 "최 씨의 관저 출입을 목격한 횟수가 어느 정도냐"는 검찰 측 질문에 "세어보지 않아 몇 번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횟수는 좀 많을 것 같다"고 답했다.

안 전 비서관에 따르면 최 씨는 주로 일요일 오후 3시에서 4시 사이 청와대로 들어왔다. 안 전 비서관은 "보고할 장소에 들어가면 최 씨와 같이 있다가 (사무실) 밖으로 나갈 때도 있고 딱 정해진 것은 아니다"면서도 "최 씨는 수시로 자기 일에 따라서 왔다갔다 했다"고 말했다.

세 비서관은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의 호출을 받아 청와대 관저로 들어가 박 전 대통령에게 다음 주 일정과 연설문, 각종 자료 등을 보고했다. 이때 박 전 대통령은 최 씨에게 '나가라'고 요청한 적은 없었다. 안 전 비서관은 "(나가달라는) 그런 얘기는 못들은 것 같다"고 밝혔다.

안 전 비서관은 또 최 씨가 전직 비서관들보다 관저에 머문 시간이 더 많았냐는 질문에 "저희보다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재판부가 '최 씨가 보고하는 자리에 함께 있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냐'고 하자 안 전 비서관은 "부적절하다기보다 잠깐 챙기러 왔다는 정도로 생각했다"며 "보고에 집중하다보니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최 씨가 박 전 대통령과 함께 테이블에 앉아 보고 내용을 따로 메모하는 일은 없었다는 게 안 전 비서관의 증언이다.

안 전 비서관은 이어 최 씨가 '보안손님A'라고 불리며 검문·검색 없이 청와대를 드나든 사실은 몰랐다고 주장했다.

더팩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달 27일 진행된 뇌물공여 사건 항소심 결심 재판에서 특검 측이 주장한 '청와대 안가 독대'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남용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안 전 비서관은 2014년 9월 12일 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간의 이른바 '0차 독대'가 있었다는 취지로 또 한 번 진술했다.

안 전 비서관은 '제2부속비서관으로 근무하는 동안 박 전 대통령이 안가에서 이 부회장과 가진 면담이 한 차례인가'라는 검찰의 물음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2013년 3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제2부속비서관으로 근무했다.

그러면서 2014년 하반기 박 전 대통령이 안가에서 대기업 총수와 단독 면담을 가졌고, 그 중 한 명인 이 부회장과 명함을 주고 받았다는 주장을 유지했다. 안 전 비서관은 이 부회장의 뇌물공여 혐의 2심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서도 같은 취지로 증언한 바 있다.

이 부회장은 이에 대해 "안 비서관과 안 수석이 왜 저런 착각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제가 그걸(단독면담) 기억 못하면 치매"라며 강력하게 부인했다.

ksh@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