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내보내 달라"vs"안돼"…국민의당, 비례대표 출당 내홍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安 "비례대표는 黨 보고 표 준 것"…출당요구 거절

조배숙 "비례대표 전원 출당 제안…스스로 선택"

뉴스1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 2018.1.19/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국민의당 통합 찬반파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비례대표 의원 출당(出黨) 문제를 놓고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반(反)통합파는 비례대표 의원들이 안 대표가 추진하는 통합신당에 참여하지 않고, 당적을 바꾸더라도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며 당 지도부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는 "비례대표는 국민이 당을 보고 표를 준 것"이라는 입장을 반복하며 이들의 출당 요구에 대한 거절의 뜻을 분명히 한 상태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13명 중 통합 반대의사를 명확히 밝힌 의원은 박주현·장정숙 의원 등이다. 이들이 끝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거부하고 반통합파가 추진하는 신당에 의원직을 가지고 합류하려면 당에서 출당·제명 등의 조치를 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탈당과 동시에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이와 관련 반통합파 의원들로 구성된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대표 조배숙 의원은 19일 "국민의당 비례대표 전원을 출당할 것을 제안한다"며 "국민이 만들어준 비례대표가 다당제와 햇볕정책을 선택할 것인지, 안철수의 썩은정치 따라갈 것인지 선택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안 대표는 요지부동이다.

안 대표는 이날 열린 '청년이 미래다' 행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 출당문제와 관련 "수차례 제 입장을 얘기했다"며 반대파의 출당 요구를 거절했다. 통합에 반대하는 비례대표를 최대한 설득하되, 탈당은 안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안 대표는 되레 반통합파의 개혁신당 창당 움직임과 관련, "창당한다고 하면 심각한 해당 행위를 넘어 당을 와해시키는 것으로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통합 찬반파의 비례대표 출당 공방에 안 대표와 함께 통합을 추진하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를 통해 "안철수 대표나 국민의당이 알아서 하실 문제"라면서도 "정치인은 정치적인 의사를 존중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두 그룹(통합파, 반대파)이 정치적인 어떤 합의, 정치적인 해결을 할 수 있느냐에 달린 문제"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반통합파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 출당시켜줘야 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유 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인 김현아 의원을 언급하며 "그분이 (바른정당을 만들 때) 저희들하고 뜻을 같이했는데, 한국당이 출당을 안 시켜줘서 지금 자유한국당에서 완전히 왕따를 당하고 있다"며 "뜻을 이렇게 같이하는 분들이 똘똘 뭉치는 게 그 정당의 힘"이라고 덧붙였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