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봄에만 찾아왔는데…이제는 '계절 안 따지는' 황사, 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오늘 황사까지 겹치면서 그야말로 최악의 대기질이었습니다. 원래 봄에나 발생하는 황사가 최근에는 가을 겨울 안 가리고 찾아오죠.

그 원인을 이수정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하늘이 뿌옇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에 중국발 황사까지 유입됐기 때문입니다.

지난 15일 내몽골 고원에서 강한 바람이 불어 황사가 발생했고 이 황사가 속도가 느린 북서풍을 타고 서해안쪽으로 이동한겁니다.

황사 영향으로 전북과 전남에는 올들어 첫 미세먼지주의보가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황사는 주로 3월에서 5월사이에 발생합니다.

내몽골 등 발원지 인근이 충분히 건조하고 기온이 높아 땅이 얼지 않는 조건이 충족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을과 겨울에도 황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 한 차례도 관측되지 않았던 가을 겨울 황사는 90년대에 9건, 2000년대에는 22건으로 늘었습니다.

이렇게 겨울 황사가 나타나는 건 봄 처럼 발원지 인근이 강수가 적어 건조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구 온난화로 발원지가 덜 얼어붙어 바람에 날리는 흙의 양이 많아진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에는 서울에서만 3차례나 황사가 나타났습니다.

1915년 서울에서 황사를 관측한 이래 11월에 황사가 세번이나 관측된 건 2010년 11월 이후 처음이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조영익)

이수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