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강경화 "남북 고위급 회담은 기회…최대한 활용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장관[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마련된 남북 고위급 회담 기회를 "우리가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18일(현지시간) 공개된 영국 BBC방송 인터뷰에서 남북 고위급 회담을 "냉철한 시각"으로 지속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핵무기 개발 지속을 위한 시간을 벌려는 의도일 수 있다는 국제사회 우려가 있다고 BBC는 설명했다.

강 장관은 "우리는 수십 년간 북한을 상대해왔고 때때로 일련의 논의를 해와서 누구보다 북한을 잘 이해한다고 생각한다"며 "가까운 과거에는 의미 있는 접촉이 없었으나 이번은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대화에 나선 이유에 대해 온갖 해석이 따를 수 있고 북한 정책결정권자들이 계산해서 행동하게 되리란 것도 분명하지만, 결국 우리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강 장관은 한국과 동맹국들이 장기적인 한반도 비핵화에 "매우 많은 부분 같은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가운데 한국 정부는 더 많은 인도적 대북 지원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도 언급했다고 BBC는 전했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 16일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 개회사에서 "우리는 평창올림픽을 전후로 대북 관여 노력을 기울이면서 비핵화라는 분명한 목표의식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로이터=연합뉴스]



ric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