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금감원 직원 가상화폐 시세차익 소식에 투자자 분노…"전수조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면이 아니라 구속감"…청와대 게시판에 특검 조사 요구도

연합뉴스

금감원 직원, 정부대책 발표 전 가상화폐 매매 논란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합성사진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최해민 김경윤 기자 = 정부의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 대책에 관여했던 금융감독원 직원이 대책 발표 전 가상화폐를 팔아 차익을 거뒀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은 분노을 금치 못했다.

일부 투자자들은 또다시 청와대 게시판으로 몰려가 해당 금감원 직원을 특검 조사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서 금감원 직원이 가상화폐 투자했다가 정부의 대책 발표 직전 매도해 차익을 챙겼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방침으로 가상화폐 가격이 급락해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속출한 상황에서 금융 당국 직원이 혼자 이득을 챙겼다는 소식이 충격적으로 들릴 수밖에 없었다.

인터넷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는 해당 뉴스가 공유되며 성토장이 형성됐다.

아이디 'yshw****'는 "이게 도대체 말이 됩니까. 진짜 너무 하네요. 징계 논란이 있을 것이라는데 그냥 징계해야 되는 것 아니에요"라고 성토했다.

아이디 'fibi*****'는 이에 대해 "부당 이득을 취했는데 금융상품이 아니라…. 할 말이 없습니다"고 동조했다.

아이디 'disc****'는 해당 직원에 대해 "파면이 아니라 구속감"이라고 꼬집었다.

일부 투자자는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금감원 법무부 특검조사 부탁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투자자는 이 글에서 "국민이 하면 투기라고 표현하면서 금감원에서 저렇게 시세가 떨어지는지 올라가는지 미리 다 알고 투기를 했습니다"며 "이만하면 당연히 특검에서 조사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비트코인과 리플, 모네로 등에 투자했다가 최근 고점 대비 30%의 손해를 보고 투자금을 모두 회수했다는 직장인 투자자 A씨는 "현재 가상화폐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힘이 정부의 구두개입임을 고려할 때 이를 미리 알고 사익추구에 이용한 금융감독원 직원은 금융감독기관에 몸담아서는 안 될 사람"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30대 직장인 투자자 B씨는 "지난달부터 에이다에 투자했다가 30%의 손실을 보고 지난주에 손절매했다"며 "금감원 직원 기사를 보고 '돈 앞에 성인인 사람이 없구나'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고 말했다.

B씨는 "화도 나지 않지만 앞으로는 가상화폐에 아예 투자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투자자 C씨는 "선량한 투자자들은 자기 재산 깎아 먹으면서까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연착륙에 동의하고 정부 규제를 기다리고 있었다"며 "그런데 경제 분야에 막강한 권력을 가진 공무원이 내부 정보를 미리 알고 투자에 활용했다는 것은 정부 규제 자체를 불신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런 일이 해당 직원에게만 있었을 거란 보장도 없다"라며 "이번 규제와 관련된 업무를 했거나 정보를 미리 입수할 수 있었던 공무원들은 전수 조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투자자 D씨는 "관세청 공무원은 엠바고 조처된 자료를 지인들에게 몰래 전해줘 물의를 빚더니 이번엔 규제 정보에 미리 접근할 수 있는 금감원 직원이 이틀 뒤 폭락할 수도 있는 가상화폐를 미리 팔아 제 배를 불렸다"라고 비판했다.

pseudoj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