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구글, '1년 이상 구독 앱' 거래 수수료 절반으로 인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영상 서비스 등 혜택…게임은 주 결제 방식 달라 영향 거의 없을 듯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홍지인 기자 = 구글이 장기간 정기 결제하는 앱의 거래 수수료를 절반으로 낮췄다.

18일 구글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는 올해부터 12개월 넘게 유료 구독을 유지한 구독자의 거래 수수료를 15%로 내렸다. 이전까지 구글은 앱 판매 가격의 30%를 거래 수수료로 떼갔다.

구독은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잡지, 뉴스 등 정기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이 주로 이용하는 결제 방식이다.

이에 따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개발사는 구글에 내야 하는 수수료 부담을 절반으로 줄이게 됐다. 다만, 수수료 인하가 소비자 가격에도 반영될지는 확실하지 않다.

장기 구독 앱에 대한 수수료 인하는 애플이 지난 2016년 도입한 바 있다. 애플 역시 1년 이상 구독 이용자에 대한 판매 수수료를 30%에서 15%로 내렸다.

단 구글플레이에서 가장 매출 비중이 큰 게임 업계는 이번 할인의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은 통상 아이템 구매 등 방식으로 결제가 이뤄지며, 정기 구독으로 돈을 내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게임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액 구독을 도입한 모바일 게임이 현재 매우 적기 때문에 수수료 인하로 매출이 늘 가능성은 희박하다. 개발사가 구독 모델을 적극 반영할지를 고민할 수 있겠지만 당장 결과를 예측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