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근혜와는 또 다른 MB…보수 결집 카드될까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준표, 수사 중단됐던 노무현 전 대통령 돈 거론하며 반박

-친 MB계 인사들은 즉각 반발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책임을 나에게 물어라”며 직접 입을 열었다. 보수야당은 MB와 거리 두기를 하면서도 “정치보복을 중단하라”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한국당은 MB의 입장 발표에도 여전히 관망중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7일 전북 신년인사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이 전 대통령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 “당 차원에서 하는 것은 아니다”며 “두 분(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 다 한국당 출신 대통령이다. 당원도 아니고 자신들이 나갔다”며 선을 그었다.

헤럴드경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내 MB계로 분류된 의원들도 섣불리 나서지 못하고 있다. MB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18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당내 의원들의 조직적인 움직임은 현재 없다”며 “특수활동비에 대한 진술이 달라 상황이 진실게임으로 흐르고 있다. 일단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MB에 대해 거리두기를 하면서도 공세 수위를 조금씩 높여가고 있다. 특히 노무현 정부와 김대중 정부때의 특활비를 함께 수사할 것을 촉구하며 맞불을 놨다.

MB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비서관과 김진모 전 비서관이 구속돼도 이에 대한 당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던 한국당은 MB의 입장 발표 직후 논평을 내고 “문재인 정권은 정권을 잡은 이후 보수 궤멸을 노리고 전임 정권에 이어 전전정권까지 정치보복성 수사를 계속 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논리대로 특활비가 범죄라면 좌파정부 특활비도 수사로 흐르는 것이 정의하고 공평한 것”이라고 했다.

노무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라 의혹도 다시 거론됐다. 홍준표 대표는 “속된말로 640만 달러(70억여원)를 직접 받은 사람과 그 가족에 대한 조사도 안 하고 있다”며 “그 돈이 70억이 넘는데 4억원을 대통령(MB)이 받았는지가 불명인데 보고했다는 것만으로 조사하는 것은 과하지 않냐”고 말했다.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MB정부에 대한 수사가) 부메랑이 될 것”이라며 “정권 초기에는 언제나 사냥개가 자발적으로 설쳐 온 것이 한국 사정 기관의 관례였지만 이번 정권처럼 일개 비서관의 지시 아래 정치보복 목적으로 노골적으로 사냥개 노릇을 대 놓고 자행하는 정권은 처음 본다”고 말했다.

노무현 김대중 정부 때의 미공개 기록을 공개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MB 측근인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노무현ㆍ김대중 정부 때 미공개 정보를 공개하느냐 안하느냐는 별개의 문제지만 그러나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건 분명하다”며 ”노무현 정권과 이명박 정권의 싸움이 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에서)비서실장도 하고 수석도 했는데, 결국 문재인 대통령에 (불똥이)튀게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