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檢, MB측 '표적수사' 반발 일축…"나오면 나오는대로 수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활비 묵인·개입의혹 확산…최측근 줄구속 압박

"특활비 사용처 추적중"…민간인 사찰 재수사 가능성도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경기 동두천시 광암동 두레마을 숲속창의력학교에서 열린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2013.10.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이유지 기자 = 검찰은 17일 다스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특활비) 수수 의혹으로 코너에 몰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표적·정치수사'로 규정하며 반발하자 "로드맵 같은 것은 당연히 없다"고 일축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불법수수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52)을 상대로 영장을 청구해 구속을 이끌어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청와대에서 근무하며, 김성호·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1만원권 2억원, 5만원권 2억원씩 총 4억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국고손실)를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71)은 최근 검찰조사에서 2008년 4월, 5월 당시 김성호 국정원장(68)의 지시로 국정원 예산관을 시켜 1만원권 2억원을 김 전 기획관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 전 실장은 김희중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50)에게 이 전 대통령과의 독대를 요청했지만 성사되지 않았고, 류우익 당시 대통령실장(68)에게 독대를 재차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서 독대하고 '국정원 돈이 청와대로 전달될 경우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우려를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류 전 실장도 최근 비공개 조사에서 "독대가 있던 것은 맞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의 특활비 청와대 상납사실을 인지하고도 묵인하거나 이에 관여한 정황이 조사과정에서 드러나면 뇌물수수 공범의 피의자가 될 수 있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이 이같은 진술을 확보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원 기조실장이 대통령을 독대해 이같은 내용을 보고할 위치도 아니다"라며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전면 부인했다.

이어 검찰에 대해선 "이같은 허무맹랑한 내용을 언론에 흘린 것이라면 이는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표적수사와 짜맞추기 수사이며 퇴행적인 정치공작"이라며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17일 "불법자금 수수의 범죄성립을 둘러싼 사실 관계를 수사중인데 투명하게 말씀드릴 것"이라며 "어떤 로드맵 같은 것은 당연히 없다"고 이 전 대통령 측의 비판을 일축했다.

특히 검찰이 수사과정에서 추가 범죄사실을 인지할 경우 이 전 대통령의 여러 의혹들을 추가로 살펴볼 가능성이 높다.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는 이 전 대통령을 가리키고 있어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인데다, 민간인 사찰사건의 재수사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검사장 출신인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업무상 횡령)를 받고 있다.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사건 자료를 삭제한 혐의로 재판 중이던 장진수 전 지원관실 주무관과 진경락 전 과장의 생활고를 돕기 위해 전달했으며 누구의 지시였는지 등은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민간인 사찰사건 재수사 가능성과 관련해 "불법자금의 전달경위, 사용처, 범죄 혐의를 조사 중"이라며 "나오면 나오는대로 한다. 기획해놓고 방향을 잡거나 로드맵을 잡고 수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eonk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