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은 금통위 “2% 물가안정목표 변경 필요성 낮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작년 12월 금통위 의사록…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에 무게]

머니투데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금통위원들이 지난해 10월 통화정책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기준금리 결정에 참여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상당수가 현행 2% 물가안정목표를 바꿀 필요성이 낮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은은 3년 주기로 중기 물가안정목표제를 설정해 통화정책을 운용한다. 2016~2018년 중기 물가안정목표 수준은 2%다. 2019~2021년 물가안정목표를 올해 연말 결정하는데 국내 경기 여건에 큰 변화가 없다면 2%를 유지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16일 한은이 공개한 지난해 12월 임시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을 보면 논의 과정에서 여러 금통위원들은 “내년도 물가안정목표 운영여건 점검시 현행 중기 물가안정목표 수준 2%를 변경할 필요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난해 소비자물가상승률(CPI)는 1.9%로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만 이는 국제유가 상승 등 외부 공급요인 영향이 컸고, 경기회복 등 수요 측면의 물가상승 압력은 여전히 낮다는 게 한은 판단이다.

이에 따라 한은은 앞으로도 2% 안팎의 낮은 물가안정목표제를 유지해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이 지난해 11월 6년5개월 만에 금리인상(1.25%→1.50%)을 단행했지만 추가 금리인상 속도는 빠르지 않을 것이란 점을 강조한 셈이다.

특히 일부 금통위원들은 향후 통화정책 기조와 관련해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간다는 표현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개요 부분에 기술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밖에 일부 금통위원들은 △주택가격 전망 △물가안정목표제 운영여건 정기 점검 △유동성조절 기반 확충 △금융시스템 안정 유지 등과 관련해 통화신용정책 보고서 일부 문구를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한은 대출제도 합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향후 적격담보증권 설정에 대한 내부 기준 마련을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엄식 기자 usy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