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예술단 우선·협상장 변경·관현악단 파견…北 의도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소 등 역제안 주도권 잡기 전략
예술단 논의 체제선전 효과 기대
관현악단 파견은 선전 논란 피하기
내일 남북 선수단 구성 등 논의
아시아경제

우리측 수석 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오른쪽)과 북측 단장인 권혁봉 문화성 예술공연운영국 국장(왼쪽)이 15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접촉 종결회의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남북은 15일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 북측 예술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접촉을 마치고 17일 실무회담을 통해 포괄적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양측은 고위급회담과 실무접촉을 모두 하루 만에 마무리하며 순조롭게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종 협상까지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며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북한은 회담 의제 형식, 장소 등을 역제안하며 협상에 주도적으로 나서는 분위기다. 당초 정부는 차관급 실무회담을 15일 열자고 지난 12일 제의했지만 북측은 예술단 파견을 논의할 실무접촉을 먼저 갖자고 역제안했다. 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15일 실무접촉을 가졌고 북한은 삼지연 관현악단 140여명을 파견하기로 했다.

북한이 실무회담 의제를 예술단으로 좁혀 수정제안 한 것을 두고선 여러 해석이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예술단은 체제선전 효과가 있고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연이라는 가시적인 성과에 집착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또 대규모 예술단의 공연은 김정은 체제의 견고함을 국제사회에 과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민간차원의 남북교류 가능성을 시사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예술단은 평창올림픽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데 먼저 논의하자고 한 것은 남북이 향후 민간차원의 교류에 대해 어느 정도 의지를 갖고 있는지 판가름 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다"며 "북한이 이를 통해 우리측의 진정성을 확인한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은 실무접촉 장소도 우리측이 당초 제시한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이 아닌 북측지역 통일각으로 수정 제의했다. 예술단과 관련한 실무접촉은 북한의 '홈그라운드'에서 이뤄진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교수는 이에 대해 "회담 장소는 관례대로 남북을 오가며 하고있다"면서도 "통일각 난방시설이 우리에 비해 미비한 측면도 있는데 그런 불필요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북한이 삼지연 관현악단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예술단을 파견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남북 실무접촉 우리측 수석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북측이 삼지연 관현악단에 대해 설명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따로 설명한 것은 없었다"고 전했다. 북한에는 삼지연 관현악단 대신 2009년 창단된 만수대 예술단 소속 삼지연악단이 있는데 동일 악단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삼지연악단은 단원 수가 50~80명 규모로 알려져 북한이 파견하기로 한 140명 규모의 삼지연 관현악단을 곧바로 지칭하는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 많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북한은 연주 위주의 관현악단을 파견하면서 우리측이 우려하는 체제 선전 느낌의 '가사 논란'을 피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실장은 "북측 공연은 남북이 잘 아는 민요, 세계 명곡으로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김 교수도 "이번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이 신경을 쏟고 있지만 대놓고 체제 선전하는 공연을 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1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릴 실무회담에서는 전날 논의한 북측 예술단 파견과 관련한 문제를 제외한 고위급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등의 규모, 방남 경로, 체류비 등 편의제공 등이 두루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홍 실장은 "북한이 평창올림픽이 열리기 전까지 팽팽하게 대립상태를 끌고 가진 않겠지만 핵문제라든지 민감한 사안이 나오면 언제든 삐걱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북한은 실무회담을 하루 앞두고 미국을 견제하며 남북관계에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북남관계 문제는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설을 개시해 "외세가 북남관계 문제에 끼어들면 그의 이해관계가 작용하여 우리 민족의 의사와 요구를 실현하는데 난관이 조성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