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김백준, 청와대 인근서 직접 돈 받았다"…"강력 부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돈이 건너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도 나왔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며 청와대 살림을 총괄했던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에게 당시 직접 돈을 전달했다고 국정원의 한 직원이 진술한 겁니다. 청와대 근처에서 만나 돈을 건넸다고 이렇게 구체적으로 말했는데 김백준 전 기획관은 여전히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직원 A 씨는 검찰 조사에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돈이 전달된 과정을 상세하게 진술했습니다.

지난 2008년 5월 자신이 직접 청와대 인근으로 가 김 전 기획관을 만나 직접 돈을 전달했고 다른 한 번은 김 전 기획관에게 전화를 했더니 부하 직원이 돈을 받으러 나왔다는 겁니다.

장소와 시기가 특정되고 진술이 구체적이어서 검찰은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김 전 기획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김 전 기획관은 돈이 오간 사실은 인정하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나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과 달리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15일) 낮 긴급회의를 연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역시 김 전 기획관이 돈을 받지 않았다고 믿고 있다며 검찰 수사는 정치 보복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오랫동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 역할을 했던 만큼 특수활동비 의혹뿐 아니라 다스 관련 의혹들도 풀 수 있는 핵심 인사로 보고 신병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내일로 예정된 김 전 기획관의 구속영장 심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수사의 중요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최진화)

▶ [단독] 원세훈도 'MB정부 때 특활비 상납' 인정…'윗선' 본격 수사

[박현석 기자 zest@sbs.co.kr]

☞ [나도펀딩] 전신마비 아빠와 다운증후군 딸, 두 사람의 행복을 응원해주세요
☞ SBS에서 직접 편집한 뉴스 여기서 확인!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