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오송역 개명 괜한 갈등만?..."지방선거 이후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위 전체회의 로드맵 확정...오송주민 벌써 반발 "선거 악용 우려"

청주CBS 박현호 기자

노컷뉴스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초부터 충북 청주시가 KTX오송역 명칭 변경 재추진에 속도를 내면서 주민 갈등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불과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이후로 논의를 미뤄야 한다는 여론도 커지고 있다.

15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 달 15명으로 출범한 'KTX오송역 명칭 개정 시민위원회'가 이번 주 전체회의를 열고, 오송역 명칭 변경 절차에 대한 로드맵을 확정한다.

2014년 주민 반발에 부딪혀 계획을 철회한 뒤 4년 만에 또다시 본격적인 개명 작업이 시작된 셈이다.

특히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정치 쟁점화를 우려해 6.13지방선거 이전에 명칭 변경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져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정작 오송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오히려 반발 움직임도 커지고 있다.

오송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지난달 10일부터 진행된 개명 찬반 투표에는 14일 현재까지 참여자의 92%가 넘는 514명이 압도적인 개명 반대표를 던졌다.

이들은 투표자 수가 1,000명을 넘으면 국민신문고를 통해 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에 명칭 반대 민원까지 넣는다는 계획이다.

노컷뉴스

(사진=네이버 카페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명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대부분 이번 개명 작업이 선거용으로 악용되거나 지역 주민이 배제된 체 관변 단체가 주도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

오송에 사는 한 시민은 "전체 인구에 3%에 불과하다는 이유로 정작 오송 주민들의 의견은 무시된 체 그동안 정치권과 청주시의 주도로 개명 작업이 진행돼 왔다"며 "반대 여론이 커지자 오히려 민감한 시기에 개명 작업을 서두르는 것은 선거에 이용하려는 것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주민은 "현재 상황에서는 주민 갈등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만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선거 이후 논의와 주민 주도의 추진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민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청주시와는 독립적인 활동을 통해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명칭과 시기 등을 결정할 것"이라며 "오송 지역 발전과 활성화 문제도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기자와 1:1 채팅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