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교육부 기류 바뀌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금주중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 관련 시행 시기·방법 결정"]

머니투데이

'유치원 방과 후 영어교육 금지' 정책을 놓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 입장에 변화의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오는 3월 곧바로 적용하기보다는 시행 시기를 연기하는 쪽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주 당정 간 실무협의와 청와대 논의 등을 거치면서 흘러나온 분위기다.

◇ '유치원 방과후 영어금지' 시행 시기·방법 금주중 결정

14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유치원 방과 후 영어교육 금지와 관련된 시행 시기·방법 등 세부사항을 정리해 이번 주 중 결정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유아들에 대한 영어교육 금지 방향에는 큰 변화가 없다"면서 "다만 시행 시기·방법 등을 정해 이번 주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 교육부는 오는 3월부터 선행학습금지법에 따라 초등 1·2학년 대상 방과 후 영어교육을 금지하면서 유치원도 방과 후 영어수업을 규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학부모단체 등이 거세게 반발하자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교육부 내부에서는 그동안 '유예'와 '강행'을 놓고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당정협의와 청와대 논의과정을 거치며 유예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실제로 당정협의 직후 '1년 유예설'이 나오기도 했다. 교육부는 당시 "결론을 낸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신학기부터 시행에 들어갔을 경우 당정이 학교 현장에서의 혼란을 우려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는 6월 지방선거도 고려됐을 것이란 관측도 많다.

◇ "영어 조기교육 효과 없어" vs "선행학습 아닌 놀이"

유치원 방과 후 영어교육 금지를 둘러싼 찬반 논란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영어교육 금지를 찬성하는 쪽은 유아발달 단계에서의 영어교육은 단순 주입식에 지나지 않는다며 교육적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어린이집·유치원만 규제하면 사교육 풍선효과와 유아 영어양극화로 국민 불만이 커질 수 있다"며 "유아 대상 영어 학원(영어유치원)의 선행프로그램도 규제해야 한다"고 했다. 이병민 서울대 교수(영어교육)는 "이번 논란은 우리 교육 정책의 일관성 부재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며 "학교급별로 아이들에게 영어교육이 언제 필요한지를 정리해 로드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영어교육 금지를 반대하는 쪽은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킬지, 말지는 정부의 몫이 아니라 학부모 선택의 문제라며 교육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애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부이사장은 "유치원 방과 후 영어수업은 선행학습이 아니라 율동이나 노래, 게임 등으로 이뤄지는 하나의 놀이"라며 "유아들에게 1주일 1~2회, 1회 20~30분 정도라도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정현 한서대 부총장은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고 좋아하면 그것이 좋은 교육"이라며 "방과 후 영어를 금지시키려면 정부가 먼저 금지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고,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세종=문영재 기자 jw0404s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