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 '저조'…그들이 주저하는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요조사 결과 도입 의사 저조…KT·NBP 등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시장 견인할까]

머니투데이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가 진행한 2018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조사 결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기관과 공공기관 등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클라우드 대세' 지론에는 동의하면서도 예산과 보안 등을 이유로 망설이는 곳들이 여전히 많다는 얘기다. 올해부터 불붙을 것으로 예상되는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공세가 공공부문 클라우드 활성화에 촉매제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가 진행한 '2018년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현재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관은 820개 응답 기관 중 209개로, 도입률은 25% 수준이다. 연내 클라우드를 도입하겠다는 기관은 84개에 그쳤다.

도입을 주저하는 주된 이유로 보안, 시스템 등 총체적인 클라우드 관리에 대한 우려가 꼽힌다. 클라우드를 도입해 장애 등으로 정보가 손실되거나 업무상 문제가 생길 경우 담당자 징계에서 나아가서 자칫 형사소송으로까지 번질 수 있기 때문. 이번 수요조사를 보면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하겠다고 한 곳이 한 곳도 없었다. 애로를 감안해 과기정통부는 연내 인센티브제를 도입하고 클라우드 우선도입담당관 제도를 두는 등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개선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부터 국내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공세가 본격화되면서 공공 부문의 클라우드 도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감이 솔솔 나오고 있다. 현재 KT,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가비아, NHN엔터테인먼트 등 총 4곳이 공공기관에 서비스를 도입하기 앞서 받아야 하는 클라우드 보안인증을 획득했다. 또 올해 클라우드 보안인증 대상이 인프라(IaaS)에서 소프트웨어서비스(SaaS)로 확대되면서 SssS를 주력하는 하는 기업들의 공세가 예상된다.

여세를 몰아 과기정통부는 올해까지 '전체 공공기관 40%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목표 하에 2016년 20개→2017년 87개로 늘어난 민간 클라우드 이용 공공기관 수를 연말까지 184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관계부처와 함께 클라우드 확산을 위한 태스크포스(TF) 'SW, 구름타고 세계로'를 꾸린 과기정통부는 이달 중 첫 회의를 열고 클라우드 도입 저해 요소를 발굴해 해소하고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공공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2015년 9월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클라우드발전법)을 시행한 이후 지금까지 쌓은 경험을 토대로 내년부터 적용할 '제2차 클라우드 컴퓨팅 기본계획' 마련 작업에도 나선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토대로 공공 부문이 실질적으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 필요로 하는 부분을 다각도로 검토해 2차 계획에 넣을 계획"이라며 "클라우드를 공공기관은 물론 지자체까지 확대해 전체적인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김지민 기자 dand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