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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6 (금)

한콘진, 2018년 게임 산업 진흥 위해 538억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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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은 올 한해 동안 진행하는 콘텐츠 미디어 분야의 지원 사업을 설명하는 '2018 한콘진 지원사업 설명회'를 금일(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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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지원사업 설명회에서는 콘텐츠 분야 종사자들을 위해 2018년 한해 동안 한콘진에서 진행하는 게임, 방송, 차세대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지원 사업의 모집방식, 사업 내용, 지원 규모 등의 구체적인 계획이 공개되었다.

특히, 게임 분야의 경우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지원, 기능성게임 활성화 지원 및 e스포츠 활성화 등 총 14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는 약 538억 원 규모의 지원 사업 계획이 공개되어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들 게임 산업 지원 계획은 2월 공고를 시작으로 중간평가, 결과 평가를 거쳐 오는 2019년 4월 정산되는 단계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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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모바일게임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의 경우 모바일게임과 PC, 온라인 분야를 제외한 기타 게임 플랫폼에 진출을 원하는 개발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개발비 지원과 해외 진출 시 마케팅도 함께 지원될 예정이다.

여기에 개발력은 입증했지만,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는 중소게임사들을 위해 글로벌 시장 컨설팅, QA, 시장조사 및 전략제안, 마케팅 지원이 이뤄지는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 사업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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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한콘진은 게임을 콘텐츠 산업 수출 주도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PC, 온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아케이드 게임 및 콘솔 게임 분야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 등의 기업과 협업하여 지원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서서히 본 궤도에 오르고 있는 VR & AR 게임 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원도 이어진다. 첨단융복합 게임 콘텐츠 사업으로 진행되는 VR & AR 게임 제작은 물론 제작 지원과 함께 국내외 오프라인 및 온라인 홍보 지원과 영상 제작 등의 마케팅 분야에도 지원되며, 가상현실 연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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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건전한 게임문화 활성화를 위한 연구비 지원과 대응체계 및 홍보를 비롯해 e스포츠, 지역기반 게임 산업 육성,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GSP) 구축, 게임부스트 센터 운영과 해외 전시회에 한국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한 지원 정책을 펼치는 등 콘텐츠의 생산과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콘진원 관계자는 2018년 콘텐츠 지원 사업은 이행보증보험증권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것을 비롯해 사업자부담금 완화, 기업보증제도 확대 등 이전까지 개발사들에게 과도한 짐을 지우는 제도를 단계적으로 줄어 나갈 것이며, 평가위원실명 공개, 내부 직원 참여 제한 등 투명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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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콘진의 4번째 원장으로 취임한 김영준 원장은 “지난해 콘텐츠를 지원하는 기관에서 국정농단에 연루되어 수장이 구속되는 민망한 상황을 맞게 되어 반성하고 또 반성하고 있으며, 한콘진 직원들 모두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며, “한콘진은 현장과 더 자주 소통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지원 사업의 첫 번째로 삼는 것은 물론, 자세는 낮추고, 귀는 열고, 눈을 더 멀리 내다보는 자세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도 격려와 따끔한 충고를 함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글 / 게임동아 조영준 기자 <june@gamedong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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