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하원,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결의안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세제개혁안 논란 겪는 미국 국회의사당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미국 하원이 최근 이란에서 발생한 반 정부 시위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고 이를 강경 진압한 이란 정부를 비난하는 결의안을 압도적 표차로 통과시켰다고 9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가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란 핵협정 재평가를 앞두고 하원은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415표 반대 2표의 압도적 표차로 통과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3일을 전후해 이란 핵협정 준수 여부를 결정한다.

지난달 28일 시작한 일주일 넘게 지속한 이란 반 정부 시위로 최소 21명이 사망했으며 3700명 이상이 경찰에 체포됐다.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이번 결의안 통과는 미국은 이란 국민과 함께 한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로이스 위원장은 또 이번 결의안이 이란 국민을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반드시 이란 국민에게 그들은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말해줘야 한다. 미국의 제재 대상은 자국민을 억압하는 불안정한 정권이지 이란 국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시위는 2009년 6월 발생한 이란 대선 부정선거에 항의하며 발생했던 '녹색 혁명' 이후 최대 규모의 시위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트위터에서 "인권 침해가 시간 단위로 이뤄지고 있는 테러 지원국 1순위인 이란이 평화적인 시위자들이 소통하지 못하도록 인터넷을 차단해 버렸다. 좋지 않다"라고 전했다.

아야톨라 하메네이 이란 최고 지도자는 9일 미국이 반정부 시위를 조장하고 있다며 이에 상응하는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하메네이는 9일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적들을 지난 40년간 우리에 대적하며 이슬람 혁명을 공격했다"라며 "미국과 영국을 포함해 이란 이슬람 공화국을 전복하려는 외세들에게 '당신들은 실패했고 미래에도 실패할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이란 핵협정을 '불인증'한다고 선언했지만 미 의회가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아 백악관 규정에 의해 90일 만에 재평가를 하게 됐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지난주 VOA와의 인터뷰에서 "미 대통령과 행정부는 앞으로도 이란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제 제재를 가할 것"이라며 "이란과 관련한 새로운 합의를 위해 의회와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란 반 정부 시위로 이란 핵협정에 대해 미 의회의 평가가 달라질지도 주목을 끌고 있다.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인 브래드 셔먼 하원의원(민주·캘리포니아)은 "이란 핵협정에 대한 견해는 나뉘고 있지만 최소한 이란 이슬람공화국이 미국의 동맹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한다"고 말했다.

ksk@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