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경찰 "신생아 사망 부검 결과 이르면 11일 나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압수수색


"靑 탄저균 백신 수입' 허위사실 유포 피혐의자 특정"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이대목동병원에서 사망한 신생아들의 사인을 밝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의 부검감정서가 이르면 11일 발표된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과수의 부검 결과가 11일 또는 12일에 나올 예정"이라며 "부검감정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해 관련자들을 입건하고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시트로박터균 등 감염과 사인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국과수의 부검감정 결과가 나와야 병원 관계자들의 입건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16일 오후 9시30분께부터 오후 11시30분께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남아 2명, 여아 2명 등 총 4명의 환아가 잇따라 숨졌다.

사고 발생 후 경찰은 의로사고 전담팀이 있는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사건을 배당했다. 이후 경찰은 이대목동병원을 두차례 압수수색했으며 전공의와 간호사 등 21명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은 그동안 부검 결과와 사인이 나오지 않아 전반적인 신생아중환자실 운영 시스템 파악에 주력했다. 특히 이번주에는 신생아중환자실 주치의를 비롯한 회진 의사 등 교수급 의료진들을 연이어 소환할 방침이다.

경찰은 또 청와대 탄저균 백신 수입' 허위사실 유포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청장은 "지난해 12월25일 수사를 개시했고 피혐의자를 특정한 상태"라며 "청와대 경호처로부터 피해자 진술을 받은 뒤 피혐의자를 불러 조사하고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청은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탄저균 백신 수입 논란과 관련된 허위 사실을 유포한 관련자에 대한 수사의뢰를 받아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에 사건을 배당했다.

경찰은 동영상 제작자와 유포자 등 악의적인 의도로 허위 사실을 유포한 관련자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대로 소환을 통보할 계획이다. 동영상 제작·유포에 따른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입증자료를 제출받기 위해 청와대 관계자도 조사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지난해 12월24일 탄저균 감염에 대비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근무자 500여명이 백신을 도입해 접종을 완료했을 것이라는 한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백신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생물테러 대응요원 예방 및 국민치료 목적으로 1000명분을 도입완료 해 모처에서 보관 중"이라며 "2015년 미군기지 탄저균 배달사고 이슈화로 탄저균 대비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이에 탄저균 테러에 대비한 치료 목적으로 백신 구입을 시행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newki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