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편의점 판매 약 확대'에 거리로 나온 약사들…배경은?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약사회 "국민건강 위협"…"급할 때 편리" 반론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17일) 청와대 앞에서 열린 약사들의 집회 모습입니다. 지금은 해열제나 소화제 등 13개 일반의약품을 근처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데, 여기에 제산제나 지사제도 추가하는 방안을 보건복지부가 추진 중입니다. 그러자 오늘 1000여 명의 약사들이 모여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조치라며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약국이 문 닫는 심야시간이나 휴일,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는 약이 더 많아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조민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어린이 부루펜, 훼스탈, 판콜에이…

약국에서도, 편의점에서도 구할 수 있는 상비약은 현재 해열진통제를 포함해 네종류, 13개 제품입니다.

[박지은/편의점 종업원 : 휴일이나 주말에 손님들이 약국을 찾으시는데 약국 문이 다 닫혀 있기 때문에 가까운 편의점에서 약을 많이 찾으세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에 공급된 의약품 규모는 285억 원어치로 전년 대비 19%가량 증가했습니다.

약사들은 편의점 판매가 늘어나는게 오히려 의약품 오남용의 증거라고 주장합니다.

복약지도 없이 마구 약품을 사먹는 게 국민 건강을 위협한다는 겁니다.

[대한약사회 : 약사직능 말살기도, 7만 약사 분노한다! 분노한다! 분노한다!]

하지만 이런 약품을 약국에서 살 때도 특별한 복약지도를 받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보다는 야간과 주말에 약을 구하기 힘든 문제가 더 절실하다는 지적입니다.

대한약사회가 휴일에도 문여는 약국을 인터넷에 공개하지만 막상 찾아가 보면 문을 닫은 경우도 많습니다.

[김지원/경기 안양시 : 상비약은 좀 품목이 확충되는 것은 편리함 측면에서 좋은 것 같긴 해요. 급하거나 약국이 닫은 시간에 편의점은 열려 있으니까…]

외국에서도 소매점의 상비약 판매는 허용됩니다.

[정인규/서울 중구 : 일본 같은 경우 드러그 스토어에 가면 없는 약이 없어요.]

복지부는 제산제와 지사제, 항히스타민제 등을 편의점 판매 품목에 추가하려 하지만 약사들 반발을 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조민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