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겨울방학 때 2300개 학교 대거 공사…석면 제거는 '비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저희 박소연 기자가 얼마전에 전국에 석면 지도를 입수해서 석면이 아직까지도 얼마나 많이 남아있느냐 하는 문제를 집중 보도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올 겨울방학은 각 학교들이 공사판이 될 것 같습니다. 포항 지진 이후 내진 보강 예산이 크게 늘면서 무려 2300개 학교가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물론 아이들을 위해 좋은 일이기는 한데 우려되는 것이 바로 석면입니다. 석면 제거 공사가 제대로 될지 이것이 걱정이란 얘기죠.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이모 씨는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단설 유치원이 방학 중 문을 닫는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모씨/학부모 : 아이들 안전을 위해 공사를 해주시는 건 좋은데 이왕이면 맞벌이 가정 아이들을 위해 대책도 마련해 주셨으면…]

인근 초등학교도 공사가 예정돼 있어 대체 교실을 찾을 수 없습니다.

[A 유치원 관계자 : 거기는 석면 공사를 하고 우리는 내진 공사를 하고. 같이 맞물린 거예요.]

이번 방학에 전국 2300여 개 학교가 내진 보강과 석면제거 공사를 실시합니다.

전문 업체를 구하기 힘들 정도의 공사물량입니다.

석면 교육과 특수 건강 검진을 받은 현장 근로자 구하기는 더 힘듭니다.

[B 교육지원청 : 인프라 구축이 안 됐음에도 밀어붙이는 정책이잖아요. (석면) 조사분석업체를 제대로 구할 수가 없단 말이죠.]

지난 여름 방학 때도 곳곳에서 석면해체 작업의 부실이 드러났습니다.

한 초등학교의 작업 신고서에 나타난 작업자를 추적해본 결과 36명 가운데 5명이 허위로 이름만 올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공사 후 이 학교에서는 석면이 발견됐습니다.

이번 방학 때도 부실 공사가 반복되는 게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소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