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망 중립성, 제트블루와 아마존의 사례 연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공기 내 와이파이엔 적용되지 않아 – 스트리밍 품질과 속도 우대 없어

이코노믹리뷰

출처= nerdwhistle.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의 '망 중립성 규칙’ 폐지 방침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아마존과 넷플릭스 같은 회사들이 트래픽 정체를 완화하기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기내 인터넷에는 ‘망 중립성 규칙’은 적용되지 않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에 미국의 저가 항공사인 제트블루(JetBlue Airways) 항공편을 탑승했다면, 기내 와이파이 네트워크 상에서, 넷플릭스나 HBO 같은 다른 서비스보다 아마존 닷컴의 비디오가 우선 순위에 놓였음을 눈치챘을 것이다.

그것이 모든 웹 트래픽을 동등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망 중립성 위반은 아니지만, 그것은 왜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규칙을 폐지하는 것이 인터넷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또 어떤 사람들은 전혀 걱정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방통신위원회는 오는 14일 이 규칙 폐지를 위한 표결에 들어간다.

망 중립성은 기내 와이파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FCC는 항공사, 커피숍, 호텔과 같은 업체들에게는 특별히 면제 혜택을 주었다. 이들 업체들은 고객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고객에 대한 특전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제트블루는 항공기 내에서 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는 새로운 위성 서비스를 사용하는 미국 최초의 항공사 중 하나다. 이들이 제공하는 속도는 지상의 도시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강력한 LTE 연결로 누릴 수 있는 속도와 유사하다.

한편 아마존은, 모든 기내 승객에게 인터넷을 무료로 제공하는 항공사와의 마케팅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아마존의 로고는 와이파이 가입 페이지에서 눈에 잘 띄게 표시되며 고객은 아마존 비디오를 스트리밍 받을 것을 권고 받는다.

그러나 이들은 아마존과 제트블루의 마케팅 제휴 계약은 비디오 스트림의 품질과는 관련이 없으며, 아마존의 서비스가 다른 인터넷 트래픽보다 우대를 받는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대신 아마존은 제트블루 항공기 내에서 동영상을 최적화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품질을 예민하게 줄여 데이터가 덜 집약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존은 또 신호가 트래픽을 운반하는 위성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보다 잘 처리 할 수 있도록 비디오 스트림을 수정했다.

아마존 대변인은 "제트블루와의 계약은 마케팅 목적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콘텐츠를 보다 빨리 제공하기 위해 어떤 비용도 지불하지 않았으며, 이 계약의 어떤 것도 다른 비디오 스트림의 전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아마존은 오랫동안 망 중립성을 지지 해왔습니다."

다른 제공자들도 얼마든지 이런 조정을 할 수 있다. 실제로 망 중립성의 또 다른 지지자인 넷플릭스도 최근 이와 비슷한 조정을 했다.

이러한 종류의 최적화는 T-모바일(T-Mobile US Inc.)이 무선 네트워크 상의 모든 비디오에서 수행 한 것과 유사하다. 비디오는 비교적 낮은 화질(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화질이 낮은 것을 인식하기 어려움)로 스트리밍 되지만 대신 고객의 데이터 한도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제트블루의 인터넷을 제공하는 위성회사 비아샛(ViaSat Inc.)의 마크 댄크버그 CEO는 망 중립성이 하늘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한 비디오 서비스를 다른 서비스보다 우대하는 시장 인센티브는 없다고 말했다.

"기내 와이파이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가능한 한 많은 승객에게 최저의 비용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공정하고 중립적인 방법으로 모든 콘텐츠를 지원할 것입니다.”

홍석윤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