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文대통령 "사드, 中 안보이익 침해 없도록 유의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언론과 인터뷰…사드 도입 불가피성 피력

韓中 북핵 해법 공감대…"北 대화로 이끌어내려는 노력"

한중정상회담서 시 주석과 오랜 친구 되고 싶다고도 언급

[베이징= 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북한 핵·미사일 방어 목적을 넘어 중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드는 방어 목적으로 도입한 것이지, 중국의 안보 이익을 해칠 의도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중국 중앙(CC)TV의 프로그램 ‘환구시선’과 인터뷰를 갖고 “사드는 한국으로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거듭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도입을 결정하게 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 능력을 굉장히 빠르게 고도화하고 있는데 한국은 북한의 미사일, 특히 고고도 미사일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지 못 하다”며 “불가피하게 사드 도입을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이 사드가 가지고 있는 레이더의 성능 때문에 이것이 중국의 안보적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염려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도 또 역지사지할 필요가 있다”고 중국의 주장을 인정하면서도 사드가 중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중국이 주장하는 3불(사드 추가 배치,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 참여, 한·미·일 군사동맹은 하지 않음)에 대해선 “한국은 이미 사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며 “그 입장에 대해 깊은 이해를 이룬 게 10·31 양국 협의”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사드와 별개로 해결해 나가며 양국 경제·문화 또는 정치·안보 또는 인적교류·관광, 이런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25 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외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뤘지만 나머지 분야, 예를 들면 정치 · 안보 · 문화 · 인적교류, 이런 여러 다른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발전되지 못한 그런 측면이 있다”며 “다른 분야에서도 경제 분야처럼 양국 간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양국의 공동번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한중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핵 문제에 대해서 인식을 바꾸고 비핵화의 길로 나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나오게끔 하기 위해서 가장 긴요한 것은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긴밀한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과 중국이 북핵 해법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양국은 북한의 핵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는 북핵 불용 그리고 북한의 거듭되는 도발을 막기 위해서 강력한 제재와 압박이 필요하다는 입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핵에 대해서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완벽하게 공유를 하고 있다”며 “한국과 중국이 보다 긴밀하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는 노력을 해 나간다면 저는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국빈 자격으로 베이징을 방문하는 가운데 시진핑 중국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세 번째 만날 수 있는 기회이며 중국 인민들에게 처음 인사를 드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방중의 가장 큰 목표는 한·중 양국 간에 신뢰관계를 회복하는 것으로 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시 주석과 오랜 친구 관계가 되고 싶다며 중국 숙어인 ‘일회생, 이회숙, 삼회노붕우(一回生, 二回熟 三回老朋友)’를 인용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중국 방문에서 세 번째 만나게 되는 만큼 노붕우, 오랜 친구가 되고 싶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독일 베를린(7월)과 베트남 다낭(11월) 다자간 정상회담에서 이미 만난 바 있다.

아울러 그는 ‘올림픽’을 통해 동북아의 평화를 모색하고 싶다고도 언급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2020년 도쿄 올림픽,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아시아 지역에서 모두 치러지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 올림픽들을 잘 활용한다면 우리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이루어나가는 데 아주 결정적인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 계기들을 잘 살려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한국과 중국 양국 간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시 주석이 직접 참여하는 것도 검토할 것이고 본인이 참석하지 못할 경우 고위 대표단을 보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중국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