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다스 없이 신화도 없다? "MB 자서전 트럭으로 구매"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비슷한 정황은 또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서전 '신화는 없다'를 다스가 나서서 대량으로 구매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책 사재기하는 데에 대형 트럭 여러 대가 동원됐다는 내용입니다.

임진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95년 발간된 베스트셀러 '신화는 없다'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쓴 자전적 에세이집입니다.

그런데 다스가 회사의 돈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 자서전을 대량 구입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당시 다스 관계자 A : 옛날에 신화는 없다 책 발간해서. 다스 돈으로. 어마어마하게 들어와서 책을 감당 못했었어.]

당시 다스 전 핵심 관계자 A씨는 책이 너무 많아 직원들 차에까지 둬야 했을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도 남는 책은 경주 지역 등에 무료로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당시 다스 관계자 A : 몇 트럭을 샀어. 큰 차로 왔어. 경주하고 어디에 차에 넣어놓고 내 차에도 넣어놓고 한창 막 뿌렸으니까. 1톤 트럭이 아니고 큰 차가 왔을 거야.]

96년 국회의원 선거와 2002년 서울시장 선거 때 이명박 캠프에서 일했다는 한 다스 관계자는, "직원들이 이 책에 이명박 싸인을 대신 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일관된 부인에도 불구하고 다스와의 긴밀하고 특별한 관계를 뒷받침하는 증언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취재지원 : 김진주 염현아 안송이)

임진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