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교황 낙태발언 인용 실수”… 고개 숙인 조국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천주교 수원교구청 찾아 해명

“천주교 입장 이해… 공식 사과”

靑 안팎선 조국 수석 잇단 ‘설화’ 우려

동아일보

29일 천주교 수원교구를 찾은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왼쪽)이 이용훈 천주교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조 수석은 낙태죄 폐지 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밝히는 과정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낙태 관련 발언을 인용하며 천주교가 낙태에 대한 태도 변화를 모색 중인 것처럼 말했다가 천주교의 반발을 샀다. 수원=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프란치스코 교황의 낙태 관련 발언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논란을 빚었던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 29일 천주교 인사들을 만나 고개를 숙였다.

조 수석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4시 천주교 수원교구청을 찾아 천주교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인 이용훈 주교(수원교구장), 생명윤리위 총무를 맡고 있는 이동익 서울대교구 공항동성당 주임신부, 천주교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 사무국장인 지영현 신부와 만났다. 낙태죄 폐지 청원 답변 과정에서 불거진 교황 발언 왜곡 논란을 해명하기 위해서였다.

앞서 조 수석은 청와대 청원 답변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임신중절에 대해 우리는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천주교주교회의 측은 “교황이 그런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천주교가) 오해하지 않도록 잘 설명하라”고 조 수석에게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천주교 신자다.

면담 이후 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생명 존중이라는 천주교회의 입장을 겸허하게 청취했다. 청와대의 청원 답변 내용 중 외국 언론 기사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음을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청와대 가톨릭 신자들의 모임인 ‘청가회’ 회장이다.

이동익 신부도 “이 주교께서 ‘교황 발언은 전체 맥락을 잘 살펴야 이해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전달하자 조 수석이 ‘의견을 압축 전달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 천주교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며 공식적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신부는 또 “청와대는 천주교가 우려하는 어떤 의도를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약간의 오해가 있었지만 이번 기회에 충분한 교감을 이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조 수석의 연이은 ‘설화’를 우려 섞인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다. 조 수석은 20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관련 당정청 회의에서 “이번이 마지막 기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공수처 설치가 시급하지 않다는 해석을 낳을 수 있는 발언을 해 여당 지도부가 대신 진화하기도 했다. 낙태 관련 발언 파문도 박 대변인이 당사자인 조 수석을 대신해 수습에 앞장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 수석의 정무 감각에 대해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많다”고 전했다.

한편 천주교 측은 ‘낙태죄 폐지 반대 100만 명 서명 운동’은 이번 면담과 상관없이 계획대로 진행할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신부는 “먼저 천주교 차원에서 시작한 다음에 다음 달부터는 일반 시민들도 동참하는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산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상준 alwaysj@donga.com / 수원=정양환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