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공공임대 많아지면 다세대·빌라 등 임대시장 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요층 겹치며 영향받아.. 강남권 등은 강세 지속


정부가 향후 5년간 공공임대주택을 포함해 총 100만가구를 공급하기로 하면서 수도권 주택시장 및 전월세 임대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공임대주택이 많이 공급되면 수요층이 겹치는 다세대 다가구.빌라.오피스텔시장과 수도권 외곽.지방 등 중저가 시장이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29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이날 정부가 공공임대주택을 활성화하는 주거복지로드맵 발표로 서민층과 수요가 겹치는 다세대 다가구, 오피스텔 등 중저가 주택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자산가들의 수요가 높은 강남권 등 서울 주요 주택시장은 공공임대 물량에 대한 영향이 미미해 기존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임대주택 물량 강남권 등 자산가에 영향 미미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공공분양보다 임대물량이 많고 수요층.면적.상품의 질 등에서 제한적이어서 서울 주요지역 브랜드 아파트 분양에 타격을 주진 않을 것"이라며 "신혼부부, 대학생 등 청년 대상의 임대주택 공급이 늘면 수요가 겹치는 다세대 다가구, 빌라 등 시장이 타격받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강남권 등 주요지역 아파트는 공공임대주택과 경쟁보다 대출규제 및 분양가상한제 등 자금조달 관련 영향이 큰데다 이번 대책에서도 임대사업자 혜택 및 세입자 보호 관련 정책이 빠져 다주택자들은 당분간 관망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김은진 부동산114 팀장은 "시장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못한 만큼 최근 다시 상승폭이 커지고 있는 서울의 아파트값 상승 흐름을 억제하기엔 파급력이 크지 않다"며 "연 17만가구 규모로 공급되는 공적 임대주택은 민간임대주택시장 수요를 위축 시키고, 아파트보다는 수요층이 겹치는 다가구나 빌라, 오피스텔의 전월세 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대주택과 수요층 겹치는 중저가 시장 위축될듯

그러나 공공임대주택 공급 집중지역은 임차 수요가 공공임대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 임대 수익하락이 우려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위원은 "값싼 공공 임대주택이 대거 공급돼 구축효과(정부 지출 증가로 발생하는 민간 소비.투자 감소)에 따른 민간임대주택 수요 위축이 우려된다"며 "청년.신혼부부 등 서민들이 찾는 오피스텔, 다세대 다가구, 소형 빌라 등은 임대수익이 감소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공공임대 택지지구의 땅값은 상승하고 주택시장은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본부장도 "임대주택 공급지가 도심과 가깝고, 경기도도 서울 접경지역이 많아 입지 매리트로 땅값이 오를 전망"이라며 "임대아파트가 늘면 임대료는 늘고 매력도는 떨어져 주변 주택시장은 부정적일 수 밖에 없""고 말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