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와대 “조국의 낙태 발언 해명” 오늘 천주교 찾는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오해 없게 잘 설명하라”

청가회 회장 박수현 대변인 보내

조국 민정수석 동행할 가능성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프란치스코 교황의 ‘낙태’ 관련 발언을 인용한 것을 두고 천주교가 강력 반발하자 청와대가 28일 수습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잘 해명하라”고 당부했고, 청와대 내의 가톨릭 신자 모임인 ‘청가회’ 회장을 맡고 있는 박수현 대변인은 29일 천주교계를 찾을 예정이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생명위원회는 전날 공개 질의서를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은 인공임신중절에 대해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조국 수석이 ‘낙태죄 폐지’ 국민청원에 대답하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임신중절에 대해 ‘우리는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고 말한 걸 반박한 것이다. 그러면서 생명위원회는 “(조 수석이) 매우 교묘한 방법으로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된 교황의 ‘새로운 균형점(new balance)’ 발언은 2013년 9월 여러 언론에 소개됐다. 바로 “프란치스코 교황은 가톨릭 교회 안에서 새로운 균형점을 찾길 원하며, 주요 의사결정에서 여성의 참여도를 높이고 동성애자, 이혼한 사람들, 낙태를 한 여성들에 대한 비난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는 내용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동안 낙태에 대해선 강한 반대 의사를 보였다. 다만 낙태를 한 여성이 진정으로 속죄하면 용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느님은 누구도 영원히 단죄하지 않는다”는 관점에서다.

조 수석은 하지만 ‘새로운 균형점’을 곧바로 낙태죄 폐지 문제와 연결지었다. 천주교가 “낙태에 반대하는 교황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반발한 이유다. 천주교 주교회의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절박한 마음으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 서명운동을 펼친다”며 ‘낙태죄 폐지 반대 100만 인 서명운동’ 시작을 알렸다.

논란이 번지자 이날 오전 참모진과의 차담회에서 관련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천주교계가) 오해하지 않도록 잘 설명하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청와대는 박수현 대변인을 29일 주교회의 생명위원회에 보내 대화를 시도하기로 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조국 수석이 함께 갈 가능성도 열려 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천주교 신자이기도 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천주교 입장에선 청와대가 낙태죄를 폐지하려 하거나 어떠한 큰 변환을 이루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염려하고 있는 것 같다”며 “청와대는 낙태죄 문제에 대해 어떤 결정을 하거나 예단을 갖고 이 문제를 바라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조 수석이 사실을 호도했다’는 주장은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교황의 말씀은 낙태가 죄인 것은 분명하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했기 때문에 조국 수석이 교황의 발언을 왜곡한 건 아니다”고 주장했다. 다만 청와대는 이 문제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건 자제하고 있다. 종교계와의 갈등을 피하겠다는 뜻이다.

허진 기자 bim@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