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靑, 천주교측 찾아 '교황발언' 해명..文 대통령 "오해없도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프란치스코 교황의 '새 균형점' 두고 논란]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5월3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교황청특사단 간담회'에서 특사인 김희중 대주교로부터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물한 묵주를 받고 있다. (청와대) 2017.5.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낙태죄 폐지 청원에 답변하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2013년 발언을 인용한 데 대해 천주교를 찾아 해명할 예정이다.

28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 청와대 신자모임(청가회) 회장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이르면 29일 천주교 측과 만나 관련 사안을 설명할 전망이다. 동영상을 통해 청와대 청원에 답변한 조국 민정수석이나 종교 분야를 담당하는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이 동행하는 방안도 검토된 걸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천주교의 반발 등 관련 보고를 받고 "오해가 없도록 잘 설명하라"고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조 수석이 26일 동영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임신중절에 대해서 우리는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며 “이번 청원을 계기로 우리 사회도 새로운 균형점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밝힌 게 논란이 됐다. 천주교 주교회의 생명위원회는 전날 교황의 '균형점' 발언은 청와대가 인용한 뜻이 아니며 교황은 여전히 낙태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당초 교황의 발언 당시에도 비슷한 논란이 있었지만 교황이 낙태한 여성에게도 '자비'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등 발언 인용이 왜곡이나 오도는 아니라고 밝혔다. 특히 청와대가 당장 낙태죄를 폐지하겠다고 답한 것이 아니라 실태조사와 함께 사회적 법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공식입장은 "노코멘트"였다.

그러나 그 자신도 천주교 신자인 문 대통령이 오해가 없게 하라고 말하면서 적극 해명하기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교황은 지난 2015년 12월에도 '자비의 희년'(Jubilee of Mercy) 기간에 한해 사제들이 낙태 여성을 용서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당시에도 교황청 대변인은 "낙태의 죄가 지닌 무게를 축소하려는 것이 아니며, 자비를 베풀 가능성을 좀 더 넓히는 것일 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등 임신중절은 뜨거운 논쟁이 돼 왔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