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갈길 먼 '고교학점제'...연구학교 첫발 뗐지만 난제 산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그래픽]고교학점제 2022년 도입…운영 체계도


고교 내신·수능 절대평가 필수

대입체제 손질도 불가피
학교규모·지역별 편차 극복도 과제
재이수·졸업제도 등 학습의 질 관리방안 필요

【세종=뉴시스】백영미 기자 =교육부가 내년부터 3년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60곳을 지정해 운영하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며 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을 향한 첫발을 뗐다.

하지만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한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 실시와 수능 절대평가 전환, 교원과 시설 등 교육여건 개선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 고교학점제가 학교현장에 적용되기까지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교육계에서는 학생들이 획일적인 교육 시스템에서 벗어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고교학점제 도입 취지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는 분위기다.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주면 지금처럼 교실에서 잠자는 학생들이 줄어들 여지가 커져 공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점이다.

우선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 실시와 수능 절대평가제 전환이 뒷받침돼야 한다. 아무리 다양한 과목이 개설돼도 지금처럼 내신을 상대평가하는 상황에서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면 대다수 학생은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으로 쏠릴 수 밖에 없다. 서울의 한 고교 교사는 "학생들이 수능에서 제2외국어로 아랍어가 좋아 선택하기보다는 점수를 잘 받기 위해 선택하듯 학생들이 적성과 소질보다 대입 유불리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행 대입 체제의 손질도 불가피하다. 현재 고교생들은 문이과로 나눠져 동일한 과목을 이수한 후 획일적인 평가 기준과 줄 세우기를 통해 대학에 들어간다. 이는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 고교학점제 취지와 맞지 않다.

학교 규모나 지역별 편차로 인한 교육 격차를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도 고교학점제의 성패를 결정지을 수 있는 한 요인으로 꼽힌다. 대도시의 작은학교나 농산어촌 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개설·운영하는데 한계가 있고 지역 특성상 교사 수급도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리려면 다양한 종류와 수준의 과목들을 개설해야 하는데 이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교원 확보가 필수적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학점제는 기본적으로 학생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교사의 수급은 다른 어떤 것보다 우선돼야 한다"며 "교사 1인당 학생수 감축 등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 운영 자체로는 학습의 질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재이수·졸업제도 등 방안들도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미국·핀란드·싱가포르 등 고교학점제를 운영 중인 국가들은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시험을 통과한 학생들에게 졸업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허경철 전 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본부장은 "학점제는 학생들의 선택 가능성을 최대로 보장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로 구현시킬 수 있지만, 현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점제를 시행할 수 있는 선진형 교육과정과는 아직 거리가 멀다"며 "국가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우선 이뤄져야 하고, 합의 내용을 구현하기 위한 후속 정책들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positive100@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