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日, 한반도 유사시 주한 일본인 쓰시마섬 경유해 귀국 방안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쓰시마섬 에보시타게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모습./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한반도 유사시 미처 한국을 빠져나가지 못한 일본인들을 부산으로 집결시킨 뒤 쓰시마(對馬)섬을 거쳐 귀국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共同)통신은 일본 외무성·방위성·법무성 등이 함께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범정부적인 한반도 거주 일본인 비상퇴거대책을 책정하고 있다고 24일 보도했다.

올해 들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일본에 미사일이 떨어지는 경우를 가정해 전 성청(省廳·부처)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 훈련을 했다. 이후 일본 정부는 관련 성청을 중심으로 한국 거주 일본인의 퇴거 계획을 마련하도록 했으며, 이달 들어 간부급 회의를 여는 등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마련된 방안은 한반도에서 유사사태가 예상되면 민항기 등을 통한 귀국을 유도하고, 민항기가 운항하지 않을 경우엔 외무성 주도로 전세기를 통한 귀국을 추진하는 안이다.

이 외에 전세기에 탑승하지 못한 일본인에 대해서는 우선 부산으로 이동한 뒤 선박을 타고 쓰시마섬을 경유해 귀국시키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다만 현재 마련 중인 대책에 일본인 퇴거 과정 미군의 역할이나 한국 측의 지원 등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책의 실효성을 어떻게 확보하느냐, 그리고 한미 양국의 협력을 어떻게 끌어내느냐가 과제라고 지적했다.

현재 한국에 체류 중인 일본인은 장기체류자 약 3만8000명, 관광 등 단기방문자 1만5000여명 등 약 5만3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정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