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재건축 혜택 주면 시설개방"… 완공 후엔 '나 몰라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 강남 한강 변에 재건축으로 들어선 한 고급 아파트가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을 외부인에 개방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어 논란입니다. 재건축 당시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조건으로 층수도 높이고 여러 혜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3.3㎡당 가격이 최고 7천만 원 이상인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 단지.

2013년 재건축 허가 과정에서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돼 최고층수를 3층 더 올리고 층간 높이도 30cm 높일 수 있는 혜택을 받았습니다.

대신 조합 측은 단지 안에 있는 피트니스 센터와 도서관 등 커뮤니티 시설을 입주자뿐 아니라 근처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약속과 달리 지난해 8월 입주 이후 해당 시설에 대한 외부인 출입은 철저히 차단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직원 : (주민 아니어도 들어올 수 있나요?) 못 들어와요. 비밀번호 아니면 이런 (출입) 카드를 써야 해요.]

관할 구청은 이런 사실을 적발해 이미 두 차례 시정 명령을 내렸습니다.

[김종회/서초구청 주택관리팀장 : 시정하지 않을 경우 내년 2월 초에 이행강제금 금액을 종합 검토해서 부과할 예정에 있습니다.]

[심교언 교수/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건축물 시가액의 10분의 1 한도 내에서 일 년에 두 차례까지 부과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금액 (이행강제금)이 수십억 원에 이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주자 대표회의는 입주민 투표 결과 95%가 외부인 출입을 반대했다며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재건축에 착수한 주변 아파트 여러 곳이 비슷한 혜택을 받은 상황이어서 관할구청 측은 해당 단지가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인근 아파트들도 따라 하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황지영, VJ : 정민구)

[이강 기자 leekang@sbs.co.kr]

☞[나도펀딩] 지진피해가정돕기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