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포항 이재민 수험생 학부모 "아빠가 그냥 미안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대성아파트 기울어져 대피소 생활
- "고3 아들 오늘 수능, 마음 타네요"
- 아파트, 지진 전에도 조금씩 기울어져
- 주민들 LH주택 연결 시작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포항 이재민 조강혁 씨 (철거 예정 대성아파트, 고3 학부모)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시각 8시 3분. 지금쯤이면 수험생들이 아마 교실에 입장을 거의 마쳤겠네요. 8시 10분까지 입실 완료. 40분부터는 1교시가 시작이 됩니다. 지금 수험생들도, 가족들도 얼마나 떨릴까요? 그런데 포항의 수험생이라면 지금 지진 걱정까지 이중고입니다. 오늘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되는 건가. 이 시험은 어떻게 되는 건가. 그다음은 우리는 어떻게 되는 건가. 참 여러 가지로 심경이 복잡할 텐데요. 오늘 아침 그래서 포항으로 가보겠습니다. 지진의 진앙지죠. 흥해읍 대성아파트라고 있습니다. 이곳은 지진 때문에 아파트가 한 3도 기울어져서 피사의 아파트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 기울어진 아파트의 주민이자 고3 학부모세요. 그야말로 이중고 겪고 계신 분 조강혁 씨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 조강혁> 안녕하세요.

◇ 김현정> 지금 어디 계세요?



◆ 조강혁> 지금 애 데려다주고 그리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 김현정> 아이는 잘 들어갔습니까?

노컷뉴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 조강혁> 네, 잘 들어갔습니다.

◇ 김현정> 컨디션 어때요?

◆ 조강혁> 그냥 평상시대로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어젯밤에 잠은 잘 잤어요, 아이가?

◆ 조강혁> 네. 최대한 어떻게 평상시대로 하려고 해서 잘 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평상시대로 최대한 하려고 하지만 지금 아파트가 기울어져서 거기 집에 못 들어가고 계신 상황인 거잖아요.

◆ 조강혁> 네.

◇ 김현정> 어디 대피소에 계세요?

◆ 조강혁> 지금 저희는 대피소에서 나와서 고3 애도 있고 해서 어머니 집에 잠깐 와서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집에서 나오신 게 지금 며칠째인 겁니까?

◆ 조강혁> 이제 일주일 지났죠, 아마. 저번 수능 전날에 지진이 일어나서.

◇ 김현정> 바로 나왔어요, 그날?

◆ 조강혁> 네, 그때 바로 나와서 갈 데가 없어서 차에서 5시간가량 헤매다가 건물 안에 들어가지 못하니까, 불안해서. 그렇게 헤매다가 조금 잠잠해지고 어차피 빨리 갈 수밖에 없으니까 건물 안으로 들어오게 됐죠.

◇ 김현정> 그러셨어요. 대피소 생활 조금 하시다가 어머니 집으로. 그러면 아이는 그때부터 일주일 동안 어쨌든 공부를 해야 되는데 어떻게 했습니까?

◆ 조강혁> 한 이틀 있다가 학교 가서 공부를 했고요. 그다음에는 조금 마음 진정시킨다고 준비했던 것 정리하고 이렇게 하는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아이가 괜찮다고 해요? 불만은 없어요?

◆ 조강혁> 우리 애는 특별한 것 없이 차분하게 있으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다행입니다. 아이가 내색은 안 하더라도 우리 아버님은 얼마나 걱정이 되고 좀 미안하셨을 것 같기도 하고.

◆ 조강혁> 그렇죠. 안 그래도 지진도 그렇고 또 환경적인 것도 이렇게 되니까 저희가 좀 마음이 타죠.

◇ 김현정> 지진이 나 때문에 일어난 것도 아닌데 괜히 내가 미안하고.

◆ 조강혁> 그렇죠.

◇ 김현정> 대성아파트의 3도 기울어진 걸 조사를 해 봐야 알겠지만 액상화가 원인일 수 있다는 얘기는 혹시 들으셨어요?

◆ 조강혁> 여기는 액상화 이전에 기울어진 걸로 제가 알고 있고.

◇ 김현정> 그전에도? 그후에 더 심해진 건가요, 그러면?

◆ 조강혁> 그렇죠. 조금씩조금씩 기울고 있는 것 같고 지진이 나고 조금 지나서 액상화 현상이 발견된 걸로 알고 있거든요.

◇ 김현정> 거기에서도 발견이 됐어요? 보셨어요?

◆ 조강혁> 네, 흥해 이쪽에도. 그런데 아파트 있는 쪽은 발견되지 않은 것 같고. 논이랑 밭 이쪽에.

◇ 김현정> 그래서 조사를 해 봐야 되는 상황. 언제까지 집에 못 들어가시는 겁니까?

◆ 조강혁> 아직 정확하게 파악된 건 없는 것 같고요. 그냥 입주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서 연결시켜주는 것을 어제부터 시작했습니다.

◇ 김현정> LH 임대주택으로 매칭, 연결해 주는 이 작업이 시작이 된 거죠. 목소리가 생각보다 그래도 차분하세요, 아버님. 좀 떨고 계시는 거예요?

◆ 조강혁> 아니요. 제가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 김현정> 담담하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그래요. 아이 이름은 뭡니까?

◆ 조강혁> 아이 이름이 조의겸입니다.

◇ 김현정> 의겸이. 의겸이가 이미 입실을 했으니까 듣지는 못하겠지만 나중에라도 들을 수 있게. 혹은 이 에너지가 전달될 수 있게 의겸아 그리고 포항의 아들딸들아. 오늘 시험 잘 쳐라 응원 한마디 해 주시죠.

노컷뉴스

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22일 예비소집에 온 수험생이 수능시험 중 지진 대처 단계별 행동요령을 보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 조강혁> 의겸아, 그동안 잘 준비한 줄로 아빠가 믿고 평상시대로 네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다. 그리고 특히 포항에서 어려운 가운데 컨디션 조절도 힘들고 또 여러 가지 환경적인 것들로 인해서 힘든 수험생들에게 특별한 힘이 또 주님의 은총이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김현정> 파이팅하셔야죠, 파이팅.

◆ 조강혁> 파이팅.

◇ 김현정> 고맙습니다. 아버님도 파이팅하시고요.

◆ 조강혁> 고맙습니다.

◇ 김현정> 아버님은 지금 수험생들 위해서 파이팅하셨지만 전국의 국민들은 포항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특히 이재민들을 위해서 파이팅 외치고 있다는 것. 이거 잊지 마시고 시험 잘 치기를 저도 기도하겠습니다. 여진 없기를 기도하고요. 고맙습니다.

◆ 조강혁> 네, 고맙습니다.

◇ 김현정> 고3 아들을 수험시험장에 지금 바로 보내드린 학부모입니다. 포항 대성아파트 주민 조강혁 씨를 만나봤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