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국종 "북한 병사 의식 명료…스트레스로 우울감 증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룸 이국종 교수 인터뷰 풀영상 보러가기 ↓

☞ http://bit.ly/2iH1TBP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북한군 병사의 주치의인 이국종 교수는 오늘(22일) 공식 브리핑을 통해 "환자가 의식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의료진과 대화를 나눌 정도로 상태가 나아졌고, 스스로 신원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군 병사 치료를 맡은 의료진은 "현재 환자의 의식은 명료한 상태"라며 "예상보다 빨리 회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국종/아주대병원 교수 : 특수훈련을 받고 굉장히 강건한 친구라 잘 견디는 것 같습니다. 통상적인 이 정도의 중증외상환자보다 훨씬 회복세가 빠르고요.]

수술 과정에서 체내에서 발견된 기생충에 대해서도 "약이 잘 들어 해결됐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병사가 자신의 신원을 직접 밝히고 의료진과 대화를 나눌 정도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쪽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총을 맞아 많이 아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교수에 따르면, "병사는 운전병 출신의 만 24살 오모 씨"로, "본인의 의지로 남한에 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한국 걸그룹과 미국 영화를 좋아해 음악을 듣고 TV를 보며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국종/아주대병원 교수 : 너무 심한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자꾸 두고 온 고향 얘기라든가 가족 얘기를 하면 가슴 아픈 부분이 있어서 다른 재미있는 것을 자꾸 찾는 겁니다. 인형도 가져다주고…]

다만 추가 검사 과정에서 B형 간염이 발견됐고 두 차례의 수술로 심리적 스트레스와 우울감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치료 과정에서 성인 3명 분량의 혈액 1만 2000cc를 수혈했는데, 대량 수혈에 따른 간기능 악화를 막기 위한 약물 치료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료진은 이번 주말쯤 환자를 일반병실로 옮기고 이후 상태를 지켜본 뒤 군 병원으로 이송할 예정입니다.

[앵커]

이국종 교수는 오늘 브리핑에서, 자신을 둘러싼 인권 침해와 의료법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환자의 기생충 감염 상태 등을 공개한 데 대해서는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고민을 많이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문제를 제기한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자신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서 사과한다는 뜻을 곧 밝힐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잠시 후 뉴스룸 2부에서는 이국종 교수를 국내 언론으로서는 유일하게 직접 연결해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박현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