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JSA 귀순 과정 영상 공개.. 유엔사 "北 정전협정 위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군 군사분계선 넘고 군사분계선 너머로 총격
정전협정 두차례나 위반.. 구조 지연사유에는 침묵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엔군 사령부 채드 캐럴 대변인이 22일 서울 이태원로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최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통해 귀순한 북한군과 추격조의 사격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TV 화면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북한군이 귀순한 과정의 영상이 공개되면서 북한이 정전협정을 위반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날 유엔사 측은 국방부에서 JSA 귀순자 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특별조사단은 이 사건에서 북한군이 군사분계선 너머로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는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유엔군사령부는 이날 귀순자의 귀순 과정이 담긴 폐쇄회로TV(CCTV)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귀순자는 중국 베이징자동차의 BJ2023으로 추정되는 레저용차량(RV)을 타고 빠른 속도로 '72시간 다리'를 건넜다.

다리를 건너기 전 귀순자가 탄 차량은 북한군 초병과 마주치면서 속도를 잠시 줄였다가 다시 속도를 내며 적 초병을 따돌렸다. 다리를 건넌 귀순자는 북한측 통일각을 지나 김일성 비석 부근에서 차량 속도를 줄이다 CCTV 사각지대에서 차를 멈췄다.

이에 판문각 쪽에서 권총으로 무장한 북한군 2명, 방탄복과 자동소총으로 무장한 또 다른 북한 2명이 뛰어나와 귀순자의 차량으로 향했다. 귀순자의 차량은 이동하려는 듯 앞뒤로 움직였지만 배수로로 추정되는 곳에 걸려 빠져나오지 못했고, 결국 귀순자는 차를 버리고 필사적으로 달려나왔다. 뒤를 따른 4명의 추격조는 수m 뒤에서 귀순자에게 사격을 가했다. 귀순자는 오후 3시15분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우리측 자유의 집 담벼락에서 쓰러졌다. 이날 유엔사 측은 "특별조사단은 이 사건에서 북한군이 군사분계선 너머로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는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공개 영상에서 엎드려쏴 자세로 자동소총을 연발로 사격하던 북한군은 눈앞에서 귀순자를 놓치자 MDL을 잠시 넘었다가 북측으로 되돌아가는 모습도 확인됐다. 유엔사 정전협정에 따르면 JSA 내에서는 자동소총 휴대도 금지돼 있다.

유엔사 영상 공개로 귀순자의 귀순 과정 전반은 확인됐지만 유엔사는 귀순자 구조가 25분이나 지연된 이유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았다.

당초 군 당국은 북한군이 쓰러진 것을 확인한 것은 오후 3시31분이었고, 우리측 대대장을 비롯한 간부 3명이 북한군을 구조한 것은 3시56분이라고 설명했다.

유엔사는 구조 과정과 관련해 열영상(TOD) 장비의 영상을 공개해 대대장이 구조 현장에 있었음을 재확인했지만 구체적 설명은 없었다.

앞서 지난 13일 유엔사는 미국.한국.뉴질랜드 인원으로 구성된 특별조사단을 편성해 스웨덴과 스위스 중립국감독위원회 참관하에 지난 20일 조사를 완료했다.

유엔사는 "JSA 내 유엔군사령부 인원이 판문점에 위치한 연락채널을 통해 오늘 이와 같은 위반에 대해 북한군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