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8 (화)

귀순 병사 CCTV 공개…북한군, 귀순 병사 쫓다 MDL 넘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JSA 구역내 북한국 귀순 당시 장면이 담긴 CCTV(폐쇄회로) 영상이 공개됐다.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는 22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귀순 사건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유엔사는 지난 13일 JSA구역으로 귀순한 북한군 병사를 향해 수십발의 총격을 발사한 직후, 해당 구역내 설치된 CCTV와 열상감시장비(TOD)영상, 현장에 있던 장병 증언 등을 토대로 사건 경위를 조사해 왔다.

헤럴드경제

[사진=YTN 방송 화면]


유엔사는 당시 CCTV와 TOD로 귀순 과정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군 한 명이 총을 쏘면서 오 모씨를 쫓다 순간 멈칫하는 장면이 나온다. 유엔사는 그가 MDL을 넘은 것을 자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엔사는 북한군이 오씨가 귀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추격하면서 40여발의 권총과 자동소총을 조준사격했고, 이 과정에서 총알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었으며 북한군 한 명이 MDL을 잠시 넘었다고 밝혔다. MDL을 넘어서면서 무력행위를 한 것은 정전협정을 위반한 사항이다.

또 북한군이 쏜 총탄이 MDL 남쪽 지역의 나무 등에 여러 발 박혀있는 것을 확인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