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종합]유엔사, 오늘 오전 북한군 JSA 귀순관련 조사결과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정치부 첨부용/ [그래픽]북한군 JSA 귀순 시간별 재구성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유엔군사령부는 22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한군 귀순 관련 조사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유엔사는 이날 "오전 11시30분께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JSA 북한군 귀순 관련 유엔사의 조사 결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엔사는 조사결과 발표와 함께 귀순 당시 CC(폐쇄회로)TV 영상과 열상탐지장비(TOD) 영상을 일부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유엔사는 지난 16일 귀순 당시 상황을 볼 수 있는 CCTV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영상 공개에 앞서 북한군 추격조가 군사분계선을 넘었을 가능성이 제기됐고 공개 예정 영상에 군사분계선 침범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숨기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공개를 미뤘다.

당시 공개하려 했던 영상은 26초 분량으로 북한 군인이 타고 온 군용 지프차가 배수로에 빠지는 장면, 북한군이 추격하는 장면, 귀순한 북한 군인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왔을 때 뛰어오는 장면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영상이 공개되면 그동안 논란이 됐던 북한군 추격조의 MDL 남침 여부, 북한 군인 구조 당시 대대장 동선 등 의혹이 일정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 군인은 귀순 당시 복부와 우측 골반, 양팔 등 5곳 이상에 총상을 입었으나, 2차 수술까지 받고 현재 의식을 어느 정도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ksj8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