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세월호 내년 3월까지 바로 세워 추가 수색·침몰 원인 규명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월호 가족 등 의견 수렴해 선체 보존·활용 방안 결정

연합뉴스

목포신항의 세월호[연합뉴스 자료사진]



(목포=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내년 3월까지 세월호를 세우고(직립) 추가 미수습자 수색과 선체조사가 이뤄진다.

20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이하 선조위),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선조위는 세월호 추가 수색과 조사를 위한 선체 직립(直立)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수색이 되지 않은 기관실 구역이 각종 설비가 엉겨있고 복잡하고 협소한 공간이어서 작업자 안전을 고려할 때 세우지 않고는 수색과 조사가 어렵다는 게 선조위 입장이다.

또 외부충돌설 등 각종 의혹을 규명하려 현재 누워있는 세월호 좌현을 정밀하게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직립을 위한 예산을 정부에 요청했으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시공업체와 계약을 하고 직립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직립 예산은 최소 68억원이며 12월부터 준비 작업을 해 내년 3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직립 방식은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를 해상에서 크레인을 동원해 그대로 들어 올려 세우는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현재 세월호 무게가 내부 지장물, 펄을 제거했는데도 6천t에 달하는 만큼 육상크레인 대신 1만t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 해상크레인을 동원할 계획이다.

수색 과정에서 세월호 내부 기둥을 다수 절단해 붕괴 우려가 있어 보강 작업을 하고 세월호를 세울 계획이다.

세월호를 세우면 곧바로 기관실에 대한 수색과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세월호를 인양하고 맹골수도에서 목포신항까지 이동 경로에 대한 추가 수중도 검토하고 있다.

추가 수색과 조사를 마치고 내년 5월 6일 최종 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선체 수색·조사와 함께 세월호 선체 보존과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진다.

선조위는 세월호 가족, 해양수산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 선체 보존·활용 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은 "원형보존, 상징물 보존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선체 수색, 조사와 동시에 하는데 보존·활용 방안을 아직 말하기는 어렵다. 최종 보고서를 낼 때 결정된 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cbebo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