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7 (화)

KT, ITU서 'AI 네트워크 표준화 그룹' 의장단 참여…"AI 네트워크 표준화 주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T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표준화총국에 신설된 ‘5세대(G) 인공지능(AI) 네트워크 표준화 그룹’의 의장단으로 참여한다고 19일 밝혔다.

KT(030200)는 이 그룹의 부의장으로 의장단에 참여해 앞으로 1년간 5G 인공지능 네트워크 기술개발과 국제표준화를 주도할 예정이다.

조선비즈

ITU 총회장 전경. / K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향후 본 표준화 그룹에서 5G를 포함하는 미래 통신망에서의 AI 기술개발과 표준화를 담당하며, 통신인프라와 서비스를 위한 머신 러닝 알고리즘, 데이터 포맷, 데이터 교환 모델, 통신망 적용 방안과 아키텍처 등의 국제 표준화를 추진한다.

이에 앞서 KT는 올해 초 평창 5G 시범서비스에 대해서도 ITU에서 국제표준화를 추진했다. 지난 9월에는 KT의 ‘5G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화에 성공했다. 아울러 9월 열린 ‘ITU 텔레콤월드 2017’의 ‘CTO 자문회의’에서도 KT는 ‘지능형 네트워크’에 대한 국제표준화 추진을 제안하고, 이를 ITU가 선언문에 반영한 바 있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이번 ITU 인공지능 표준화 그룹 설립과 의장단 참여는 한국의 인공지능 네트워크 기술력을 국제사회가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