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검찰, 우병우 내주 초 소환…국정원 직원 진술 확보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다음주 초쯤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은 앞서 두 차례 모두 기각된 바 있습니다. 검찰은 이번엔 우 전 수석이 국정원을 동원해 자신에 대한 감찰 내용을 미리 파악했던 점을 조사할 계획인데, 그 결과에 따라 세 번째 영장이 청구될 지도 관심입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이르면 다음 주 화요일쯤 검찰 소환 조사를 받게 될 예정입니다.

우 전 수석은 앞서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직무유기 등의 혐의를 받았지만 두 차례 영장 기각 끝에 불구속 기소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국정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다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된 겁니다.

우 전 수석이 받고 있는 혐의는 국정원법상 직권남용죄입니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이미 구속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전략국장에게 자신을 감찰하던 이석수 전 청와대 특별감찰관에 대한 동향과 감찰 내용 파악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당시 청와대를 출입하던 국정원 직원들의 진술과 문건도 확보한 상태입니다.

국정원 직원들은 동향 파악 이후 작성한 문건이 우 전 수석에게 보고된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또 검사 출신인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도 추 전 국장에게 같은 내용을 보고받았다며 비슷한 시기에 소환해 조사할 계획입니다.

정원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