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시진핑 특사 中쑹타오 평양서 '北 실세' 최룡해와 회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시진핑 특사 中쑹타오 평양서 '北 실세' 최룡해와 회동
(평양 A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특사 자격으로 17일 방북한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오른쪽)이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이자 북한 정권의 '2인자'로 평가되는 핵심 실세인 최룡해 당 부위원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lkm@yna.co.kr



연합뉴스

북한으로 출국하는 쑹타오 중국 대외연락부장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17일 오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서 시진핑 특사로 방북하는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귀빈 통로로 들어가고 있다.. 2017.11.17 chinakim@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특사 자격으로 17일 평양에 도착, 방북 일정에 들어갔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평양 공항에서 리창근 북한 노동당 국제부 부부장의 영접을 받은 쑹 부장은 이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측근이자 북한 정권의 '2인자'로 평가되는 핵심 실세인 최룡해 당 부위원장과 회동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앞서 쑹 부장은 이날 오후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서 중국국제항공편을 이용해 평양으로 떠났다.

쑹 부장을 포함해 5명 정도로 구성된 중국 특사단이 이날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목격됐다. 여기에는 당 대외연락부의 아시아 국장도 포함됐다.

특히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가 서우두 공항에 이들 중국 특사단을 환송 나와 눈길을 끌었다. 쑹 부장은 공항 귀빈실에서 기다리던 지 대사와 만나 30여분 정도 차를 함께 하며 환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쑹타오 부장의 방북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3박 4일 정도 머문 뒤 20일 귀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시진핑 특사 中쑹타오, 최룡해와 기념촬영
(평양 A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특사 자격으로 17일 방북한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가운데 왼쪽)이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룡해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가운데 오른쪽)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km@yna.co.kr



교도통신은 10명으로 구성된 중국 특사단이 20일까지 북한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시 주석 특사 자격인 쑹 부장은 명분상으로는 지난달 제19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 결과 설명 차원의 방북이지만, 국제사회의 핫이슈인 북한 핵·미사일 문제 논의 목적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베이징 소식통들은 쑹 부장이 이번 방북에서 양국 간 '당 대 당' 채널인 북한 노동당 국제부장과 우선 만난 뒤 북한 주요 고위층과의 회동을 거쳐 귀국 전날인 19일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쑹 부장은 방북 기간에 19차 중국 당대회 결과 설명과 함께 지난주 미·중 정상회담에서 오간 북핵 해법 논의 내용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쑹 부장은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의 집권 이후 소원했던 북중 관계를 복원시키려는 노력도 병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k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