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포항 5.4 강진] 다시 되살아난 ‘탈원전 불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와 일부 국회의원 원전축소 에너지정책 촉구
정부는 "원전 이상 없다"


지난 15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강진으로 탈원전 논쟁의 불씨가 다시 되살아날 조짐이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이후 공론화위원회 조정, 정부의 탈원전 가이드라인 제시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여론이 모아지는 양상이었지만 다시 원점으로 회귀하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16일 환경운동연합은 "원전부지 최대지진평가로 내진설계를 상향 조정하고, 전면적 구조점검이 필요하다"면서 "한반도 동남부 일대 원전축소 계획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에너지 정의행동도 "지진 위험지대에 밀집된 신규 핵발전소 건설은 중단하고, 노후 발전소는 폐쇄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경주에 이은 포항의 경고를 더 이상 무시해선 안 되며 대책 없는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를 멈춰라"고 촉구했다.

일부 정치인은 탈원전이 이뤄져야 하는 시점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과 김해영 의원, 민중당 윤종오 의원 등으로 이뤄진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은 "문재인정부의 신규원전 건설 중단과 노후원전 수명 연장금지 공약은 확고히 지켜져야 한다"며 "당장 기존 원전들의 내진설계기준을 강화하고, 내진보강 조치를 조속히 단행한 뒤 에너지정책을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현재 상황이 긴박하고, 탈원전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시기가 얼마 되지 않은 점 등 때문에 탈원전과 관련한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원전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정부 각 부처와 에너지 공공기관은 탈원전 논란과 상관없이 서둘러 상황점검에 들어갔다. 다행히 지금까지 원전, 발전소, 방폐장, 가스관, 송유관, 송배전망 등 주요 에너지 관련시설에서 우려할 만한 상황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