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전병헌 靑수석 소환 초읽기… 사퇴 가능성 ↑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소환 가능성 점점 커져..수석직 내려놔야 한다는 의견 팽배

전 수석, 관련성은 부인..거취 질문에는 묵묵부답

내각 구성 완료 못한 시점에 청와대에도 타격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검찰 수사의 칼 끝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을 향하면서 청와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전 수석이 검찰에 소환이라도 될 경우 당장 정무수석 자리를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취임 반 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내각 구성도 못 마친 상황에서 청와대 수석의 사퇴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 등 3명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후원금을 출연받아 일부를 빼돌린 혐의로 구속되면서 전 수석 역시 수사 대상으로 떠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검찰은 현재 전 수석의 소환 조사를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방침이지만 전 수석의 ‘검찰 소환설’이 불거지는 등 불똥이 튈 여지는 남았다. 문제는 검찰이 전 수석에 대한 소환 조사를 결정하고 난 이후다. 수석 자리를 유지하기 어렵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청와대 내부 인사는 “검찰 소환을 받게 된다면 수석 신분을 유지하기 어렵지 않겠느냐”고 봤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도 불교방송 라디오에서 “검찰 수사를 받는다면 물러가는 것이 국민과 대통령에 대한 예의”라며 “정무수석 완장을 차고 검찰에 출동하면 검사가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나”고 했다.

과거 야당 시절 더불어민주당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수석직 사퇴를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청와대 수석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거라는 이유에서다. 정권 교체가 이뤄진 지 6개월 만에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일단 청와대는 검찰의 수사를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0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전 수석의 자진사퇴와 관련, “아직 예단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청와대 직무와 관련해서 벌어진 일은 아니다. 직접 관련성 여부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결론 내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고 부인해오던 전 수석은 13일 바른정당 전당대회를 찾아 “과거 저의 일부 보좌진의 일탈에 대해 유감스럽고 송구하게 생각한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과거 논두렁시계 상황이 재연되고 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검찰이 소환할 경우 응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쓸데없는 질문”이라며 “확실하고 분명한 건 현재까지 저와 관련해 어떤 혐의도 찾지 못했다는 것이 검찰 내부 입장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 소환 조사가 이뤄져 만일 정무수석이 공석이 될 경우 당장 정기국회가 한창인 상황에서 대통령의 의중을 파악해 여야의 협치를 이끌어내야하는 중요한 자리를 오래 비워두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청와대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이 물 밑에서 작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들에 대한 검찰의 구속 수사가 열흘, 1회에 한해 연장해 최장 20일간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청와대에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전 수석이 ‘무혐의 처분’을 면하기 어렵지 않겠냐는 예측이 나온다. 전 수석이 수사로 인해 수석직에서 물러날 경우 일단은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이 업무를 대리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 정무수석실의 선임 비서관인 진 비서관이 수석 자리를 맡아 업무를 수행할 가능성도 있다. 진 비서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오래 호흡을 맞춰온 ‘친문’계 인사로 분류된다. 정무수석실의 한병도 정무비서관과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도 각각 국회의원과 서천군수를 역임했던 만큼, 문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다. 외부 인사의 경우에는 재선 이상의 전직 의원이 거론된다. 재선의 최재성 전 의원 등의 발탁 가능성이 점쳐진다. 광주시장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강기정 전 의원 역시 하마평에 오르내릴 수 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