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성주 사드기지 마을 적막감 흘러…"사드반대운동 계속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전히 주한미군 출입 막아…내달 초 사드반대 전국집회 열어

(성주=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한·중 양국 정상이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봉합하고 교류협력을 정상화했으나 사드기지 주민은 여전히 반대운동을 펴고 있다.

연합뉴스

한중 관계, 사드 갈등 봉합하고 새 출발 하나
(성주=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양국 관계개선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사드 갈등을 봉합하고 양국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회복시키자는데 뜻을 모은 가운데 12일 오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입구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2017.11.12



12일 오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는 주민 10여명이 모여 사드기지 운용의 변화와 사드 반대운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앞일을 걱정하는 분위기이다.

지난 9월 7일 사드 발사대 4기가 추가 배치될 당시의 혼란과 고성은 찾기 어려울 정도로 고요함과 적막감이 흐르고 있지만, 주민과 사드반대 시민단체는 정중동(靜中動)의 모습을 보인다.

매주 수요일 오후에는 수요집회를, 토요일 저녁에는 촛불집회를 열어 사드 반대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는 경찰과 주한미군의 통행을 여전히 차단하고 있다. 특히 미군 공사장비와 유류의 사드기지 진입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

경찰과 한국군은 김천시 남면 월명리를 거쳐 사드기지로 통행하고, 주민과 사드반대 단체는 이를 막지 않고 있다.

주한미군과 한국군은 헬기로 공사장비와 유류를 수송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지난 11일 성주군을 찾아 22건의 성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해 성주군민의 기대는 크지만 사드기지 주민은 반가워하지 않는 모습이다.

소성리 종합상황실 강현욱 대변인은 "한·중 간 사드 배치를 인정하고 정부 지원사업이 나왔지만 이것이 사드배치를 합법화할 수는 없다"며 "사드 배치 과정의 불법성을 조사하고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드 갈등 봉합하고 한중 관계복원 기대
(성주=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12일 경북 성주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서 발사대가 하늘을 향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태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그동안 관계개선의 최대 장애가 돼온 사드 갈등에 마침표를 찍고 양국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회복시키자는데 뜻을 모았다. 2017.11.12



주민과 시민단체는 내달 2일 오후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수백 명이 참여하는 제6차 평화행동대회를 열 계획이다.

parks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