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시진핑 “역사의 시험을 감당할 수 있는 결정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청와대 발표 내용엔 없는 ‘사드 유감’ 발언

시, 사드 문제를 ‘핵심 이익’인 듯 설명하기도

12월 문 방중, 평창 초청도 언급 않아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역사의 시험을 감당할 수 있는 정책 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보도했다. 사실상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에 대한 유감을 밝힌 것으로, 한국 쪽 발표 내용에는 소개되지 않은 발언이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1일 저녁 인터넷판 기사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참석차 베트남을 방문중인 시 주석이 현지에서 문 대통령을 만났다며 양쪽 발언 내용을 소개했다. 이 보도를 보면, 시 주석은 문 대통령에게 "중-한 관계가 현재 관건적인 시기에 처해있다. 쌍방은 서로의 핵심이익과 중대 우려를 존중하고, 정치적 상호신뢰를 보호하며, 소통과 협조를 강화해야 한다"며, 사드 한국 배치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두 문장이 단락 구분 없이 바로 이어진 것으로 보아, 사드 배치를 핵심 이익 및 중대우려로 간주했다는 풀이도 가능해보인다.

시 주석은 또 "매우 중대한 이해관계 문제에서, 쌍방은 모두 역사에 책임지고, 중-한 관계에 책임지고, 양국 인민에게 책임지는 태도로, 역사의 시험을 감당할 수 있는 정책 결정을 해야 한다"며 "중-한 관계가 시종 정확한 방향으로 안정적으로 멀리 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한국은 사드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우려를 중시하며,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에 손해를 줄 의도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 주석과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이 보도가 나오기 전 청와대가 설명한 내용과는 무게를 둔 부분이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청와대는 "양 정상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10월31일 공개한 ‘양국 관계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이와 관련해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펑가했다"고만 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중국 쪽 보도와 관련해, “해당 기사의 내용은 중국의 본래 입장을 확인한 것이다. 시 주석은 이를 확인한 뒤, 그럼에도 현재 입장에서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12월 중에 중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중국 쪽은 이 부분을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중-한 고위층 상호 교류를 강화하는 것은 양자관계를 이끄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며 "중국은 이달 안에 한국 외교장관(강경화)이 중국을 방문하는 것을 환영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을 뿐이었다. 문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평창올림픽 참석을 제안한 내용도 중국 쪽 보도에는 나오지 않았다. 앞서 청와대는 시 주석이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인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시 주석은 중국의 기존 입장인 '3대 견지'(비핵화, 평화·안정, 대화·협상을 통한 해결)를 확인하고, "중국은 진심으로 (한)반도가 좋기를(무사하기를) 바라며, 한국이 조선(북)과 접촉·대화를 재개해, (관계를) 회복하고 화해·협력하는 것을 응원한다. 우리는 한국과 (한)반도에서 안정을 유지하면서 전쟁을 막고, 평화를 권하고 대화를 촉진해 소통을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중국이 한반도 핵무제에서 긍정적 역할을 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중국과 밀접하게 소통·협조해, 평화적 방식으로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평화를 보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북한 핵 및 미사일과 관련 양국 정상은 현 한반도 안보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 방식으로 해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베이징 다낭(베트남)/김외현 특파원 김보협 기자 oscar@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